뮤지컬 13편에 61회 관람, 연극 19편에 19회 관람. 작년(뮤지컬 11편에 77회 관람, 연극 13편에 18회 관람)과 비교하면 편수는 늘고 재관람 횟수는 쫌 줄어든 한 해지만, 작년은 6월부터의 기록이므로 올해 관극은 작년의 2/3 수준으로 줄었다. 아니 말은 바로하랬다고, 작년이 비정상적으로 달린게 되지만; (햄릿 재관람 횟수 39회는 내가 봐도 말이 안된다고나;)


* 최다 재관람 공연 - 엘리자벳 27회(은케니 24회)
예상은 했지만, 아마 은케니 회차 중 내가 잡을 수 없는 회차(샤라던가샤라던가)를 제외하고는 거의 전관 찍은 듯; 아, 그리고 기념비적으로 전 캐스트를 클리어했다. (승현돌프까지!)
사실 공연 후반부에는 좀 질리기도 해서 이렇게 달린 공연인데도 그 피로도에 총막은 표를 잡아놓고도 양도해버렸다. 오히려 공연 초반이 만족도가 더 높았던 공연. 후반에 가서도 배우들이 딱히 초반에 비해 못했다기보다는 여기서 더 좋아질 수 있는데 그 2%가 영영 채워지지 않더라. 사실 공연 후반부는 그 채워지지 않는 2%를 어떻게든 채워주지 않을까 해서 보러간 게 90%여서, 전반적인 공연 만족도가 떨어지는 것도 있었을 테다. 그래서 후반부는 후기도 없; 하여간 내년에 예술의 전당에 올라온다니 기대는 하지만, 과연 올해만큼 달릴지는 의문이다. 예술의 전당은 교통이 불편해서.

최다 재관람 기념으로 남기는엘리자벳 결산
  • 총 관람횟수 - 27회
  • 캐스트 별 관람 횟수
    엘리자벳 - 김선영(15), 옥주현(12) / 죽음 - 류정한(15), 송창의(11), 김준수(1)
    루 케 니 - 박은태(24), 최민철(2), 김수용(1)
    요 제 프 - 민영기(17), 윤영석(10) / 소피 대공비 - 이태원(18), 이정화(9)
    루 돌 프 - 전동석(19), 김승대(7), 이승현(1) / 어린 루돌프 - 탕준상(11), 이준서(9), 김효준(7)


* 나만의 베스트 뮤지컬 - Wicked
2번 밖에 못본 게 좀 아쉽지만, 그래도 올 한 해 본 중에 무대, 연출, 넘버, 의상 등 모든 면에서 만족을 준 건 Wicked가 유일하다. 맨 오브 라만차도 좋았지만, 난 역시 음악이 흘러넘치는 쪽이 더 좋다. 라만차는 대사가 반이라.

* 나만의 베스트 연극 - 푸르른 날에 
올해는 좋은 연극이 정말 넘쳐나서 끝까지 고민했지만, 역시 난 이걸 제일로 꼽을 수 밖에 없다. 광주만 기억한다...던 어느 트위터리안의 말이 생각난다.
그외에도 궁리, 고곤의 선물은 재연 올라오면 반드시 봐야할 목록에 들어갈 연극이고, 개인적으로는 춤추는 대수사선을 떠올리게한 '뜨거운 바다'도 마음에 들었다. 푸르른 날에와 뜨거운 바다로 "이명행"이라는 배우가 마음에 들어오기도 했고.

* 나만의 베스트 넘버 - Milk
작년에 모차르트!의 '내 운명 피하고 싶어'가 있었다면 올해는 엘리자벳 'Milk'가 있다고 할 정도로 공연 전반적인 만족도가 떨어져도 은케니의 이 곡만큼은 언제나 기대를 충족시켜줬다. 자신에게 잘 맞는 넘버를 최고로 잘 소화해낸 은태는 결국 이 배역으로 남우조연상까지 받았으니 추카추카.

 # 아이스쇼 (2 공연, 2회)

  • All That Skate Spring - 1회
    일시 : 2012. 05. 06 (일) 15:30
    장소 : 올림픽 체조경기장
    출연 선수 : 김연아, 곽민정, 김해진, 카롤리나 코스트너, 알리샤 시즈니, 스테판 랑비엘, 패트릭 챈, 에반 라이사첵, 김진서, 쉔 슈에 & 자오 홍보, 제이미 살레 & 데이빗 펠티에, 타티아나 볼로소자 & 막심 트란코프, 블라디미르 베세딘 & 올렉세이 폴리슈츠크


  • All That Skate Summur - 1회
    일시 : 2012. 08. 24 (일)
    장소 : 올림픽 체조경기장
    출연 선수 : 김연아, 라우라 레피스토, 조애니 로셰트, 알렉세이 야구딘, 키이라 코르피, 스테판 랑비엘, 브라이언 쥬베르, 패트릭 챈, 타티아나 토트미아니나 & 막심 마리닌, 알리오나 사브첸코 & 로빈 졸코비, 피오나 잘두아 & 드미트리 스카노프


# 뮤지컬 (13 공연, 61회) 



 # 연극 (19 공연, 19회)



# 기타 공연 (2)
  • 12. 06. 16 (토) 5시 - 카멜리아 레이디 (강수진/마레인 라데마케르/슈트트가르트 발레단 & 코리안 심포니 오케스트라) 

  • 12. 09. 22 (토) 1시 - 희망강북 콘서트(서범석/조순창/최수형/박은태/오진영/윤형렬/김정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