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차르트 오페라 락(Mozart L'Opera Rock)
일 시 : 2012. 03. 30 ~ 2012. 04. 29
장 소 : 성남아트센터 오페라하우스
관극일 : 2012. 04. 29 (일) 14:00
연 출 : 김재성, 음악감독 : 서유진
캐스트 : 모차르트 - 김호영, 살리에리 - 강태을, 콘스탄체 - 곽선영, 알로이지아 - 최유하, 레오폴트 - 이기동, 난넬 - 홍륜희, 디바 - 허진아, 세실리아 - 최현선, 안나 마리아 - 장이주, 로젠베르크 - 성열석, 베버/요제프2세 - 장원령
- 호준으로 한 번, 근강으로 두 번을 보고, 내 취향은 호강이겠구나 해서 일정표를 살펴봤더니, 내가 갈 수 있는 날이 호촤 막공일이더라는 기가 막힌 현실. 그래도 보고는 싶어서 뒤늦게 자리를 잡는 바람에 뒷줄로 갈 수밖에 없었지만, 정말 안 봤으면 두고두고 후회했을 만큼, 이날 호촤 막공이 레전드여서. ㅠ.ㅠ 역시 호촤는 내가 생각하는 모차르트에 가장 가까운 캐릭터였다. 게다가 영영 못 보나 싶었던 곽선영 씨의 콘스탄체까지 볼 수 있어서 얼마나 좋았는지 모르겠다. 이해리 씨도 못하는 건 아니지만, 곽선영 씨의 콘스탄체(이후 곽콘스)는 진짜 얼마나 예쁘고, 귀엽고, 깜찍하고, 발랄한지 이날 뒷줄이라고 망원경 빌려서는 내도록 곽콘스 얼굴만 핥다 왔다. 여기에 레오폴트가 신성우 씨였다면 완벽했을 테지만.
- 극을 여는 서곡으로 레퀴엠 중 '진노의 날'이 울려 퍼지는데, 오케스트라와 합창단이 서로 맞지 않아서 잠시 현실 입갤. 합창단 쪽이 빨랐던 거 같은데, 그래서 나는 이게 MR이 아니었구나 했다. 하기는 이렇게 빠른 박자의 '진노의 날'은 들어본 적이 없었으니. 그리고 콜로레도 대주교 등장할 때 나오는 음악이 꽤 익숙하다 했더니, 이게 장미송 메인 테마더라. 난 여기서 그 작은 북의 차르르하는 소리가 뭔가 사형장으로 인도하는 소리처럼 들려서 긴장감이 느껴지면서도 그 소리가 참 좋다. 뭐지?;;
그리고 이어지는 '불가능을 생각해' 에서 여자 앙상블에 둘러싸여 호촤가 등장하는데, 옆에서 심각한 얼굴로 노래하던 난넬 누님의 얼굴에 화색이 도는 게 보여서 볼프강은 진짜 이 가족의 구세주구나 하는 걸 알겠더라. 호촤는 또 이 장면에서 앙상블 누님들과 어찌나 케미가 좋은지, 그 요란한 복장에 핫핑크로 물들인 머리 하며 그냥 본투비 모차르트. 전혀 위화감이 느껴지지 않는 자연스러움이라니. "불가능을 생각하고~" 할 때 박자 맞춰 걷는 근촤 봤을 때는 저게 "발맞추어 나가자 앞으로 가자~" 동요에 맞추는 것도 아니고 싶었는데, 호촤는 진짜 리듬 제대로 타면서 온몸으로 '나 잘났어~'를 뿜어대는데, 난 이 장면에서부터 이미 호촤에게 반 이상 넘어간 상태.
- 만하임에 도착해서 술집 씬. 모오락에 몇 없는 앙상블 넘버 중 하나인 '마시고 또 마시자'를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자체 스킵하고는 했는데, 이날은 막공이라고 술집 주인 분이 애드립으로 지휘자에게 술을 권하더라. 그렇게 계속 팔 휘젓느라 고생하는 데, 한잔하고 가라며ㅋㅋㅋㅋㅋ
그리고 이어지는 '말썽꾼' 넘버. 근촤도 이 넘버를 참 잘 불러주지만, 난 호촤가 압도적으로 마음에 들어서 왜 그런가 했더니, 각 소절의 첫음절을 호촤는 진성으로 부르더라. 예를 들어 '당신들 체면 따위는' 이라는 부분에서 '체면'의 체를 근촤는 가성으로 부르는데, 호촤는 그냥 진성으로 부르는 식이라, 이게 노래를 훨씬 박력이 넘치게 한다. 게다가 여기서 호촤의 모션도 상당히 반항기 가득한 똘아이라는 느낌인데, 근촤는 되게 진지한 혁명가라. 그런데다가 이날 호촤는 막공이라고 기합이 빡 들어간 상태라서, 노래 한 소절 한 소절 굉장히 정성스럽게 부른다는 게 느껴지더라. 고음 올라갈 때, 쥐어짜면서 트로트 삘 나는 거 최대한 자제하고, 저음에서도 힘있게 눌러 불러줘서 마음에 들었다. 그러니까 이날 호촤한테서 넘버 하나하나 실수없이 올 클리어 하겠다는 의지가 막 느껴지더라는 거.
- 이날 호촤의 연기, 노래가 정말 압도적으로 좋아서 다른 배우들 후기는 좀 적을 거 같기는 한데, 그래도 곽콘스의 말괄량이다운 모습, 언니한테 대드는 모습은 정말 사랑스러워서, 어떻게 모촤는 첫 방문 때 콘스에게 안 반했을까 싶고ㅋㅋ 자매송에서도 유하 알로의 '거울 좀 봐 못난아~' 하는데, 그게 하나도 이해가 안 되더라. 저렇게 귀엽고 예쁜데!! 2막에서 '내 마음 무너지면'에서 곽콘스는 한쪽 손으로는 드레스를 잡고 있어서, 한쪽 팔로만 안무를 하더라. 곽콘스가 해리 콘스보다 키가 더 작은가 했다.
난 개인적으로 민주 알로보다 유하 알로가 더 취향인데, 이날은 유하 알로도 감성이 넘치셔서, 파리로 떠나는 모차르트를 붙잡는 거, 떠난 호촤 보면서 '당신 정말 미워!' 하는데, 내가 다 울컥할 정도로 감정이 좋았다.
- 모차르트가 파리에 도착해서 부르는 '그대 날 새겨줘' 넘버는 앙상블이라 불러야 할지, 무용수라 불러야 할지, 그냥 일단 앙상블이라고 해두고 여 앙상블들의 그 강한 표정이 참 재미있다. 그게 연출가의 주문이었을 테지만, 하나같이 찡그리고 못돼 보이는 표정으로 모차르트를 내치는데, 특히 빨간 가발의 언니님 표정이 압권이다. 진짜 만화 속 캐릭터 같다. 그리고 서서히 드리워지는 죽음의 그림자. 어머니의 죽음 앞에 무너져내리는 연기는 진짜 호촤가 갑이다. 너무 서럽게 울부짖는데, 그게 정말 가슴에 사무치더라.
그리고 쭉 이어지는 감정선을 따라서 처절하게 절규하는 '장미 위에 누워' ㅠㅠ 아, 진짜 이날의 베스트 오브 베스트 넘버였다. 알로이지아가 찬바람 쌩하니 떠나버리자 가슴을 쥐어뜯으며 호흡 곤란을 일으키는 호촤. 세상 모두가 자신을 등지는 듯한 절망 속에 좌절해 쓰러지는가 싶었는데, 오기로 버티다 다시 약한 모습을 보이며 흐느끼던 모습이 지금 생각해도 울컥한다. 그게 너무나 모촤스러워서. 당신들을 깜짝 놀라게 할만한 음악을 만들고 말겠어!! 라면서도 미움받는다는 사실에 약해지고 마는 그런 모차르트의 모습이 보여서 제대로 눈물 뽑아내더라. 게다가 진짜 온 힘을 다해서 넘버를 불러주는데, 마지막 부분의 절규는 농담이 아니라, 피를 토하는 한이 느껴졌다. 1막 끝나고 기립하고 싶어지는 넘버였는데, 이미 눈물에 콧물에 기 빨려서 손뼉 칠 힘도 없더라. 정말 최고의 장미송이였다.
- 그렇게 감동의 1막을 끝내고 2막에는 드디어 나의 사랑~♥ 태을 살리 등장. 여전히 고고하고, 우아하며 여유롭고 귀족적인 태을 살리. 모차르트에 관한 이야기만 되면 반응에 따라 일희일비하는 로젠베르크 백작과 굉장히 대비되는 모습이다. 그러다 뒤로 갈수록 이 고고한 남자가 무너져내리는 모습이 뭔가 더 극적이라고 해야 할지. 이 공연이 호촤도 막공이지만, 태을 살리 막공이기도 해서, 로젠베르크 백작의 개인기 시간에 눈에 알통 생기겠다고 그러니까 '눈에 알통!' 따라 하는 것도 얼마나 귀엽던지.
살리에리의 중요 넘버인 '고통스러운 즐거움'과 '악의 교향곡' 모두 내가 들은 중에 제일 훌륭하게 불러줘서 참 좋았는데, 특히 '고통스러운 즐거움'에서 자신을 잊고 음악의 아름다움에 취해 홀린 듯 웃음을 짓다가 흠칫 놀라는 연기 같은 게 정말 좋더라. 원래 살리에리는 남들보다 음악에 대한 식견은 훨씬 높았기에 모차르트의 음악을 듣고 충격을 받고, 그러나 그 아름다움에 흠뻑 빠졌다가 과한 쾌락은 오히려 고통스럽다는 걸 보여주는 듯해서 그 해석이 참 좋았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 장면은 무용수들의 춤이 압권인데, 확실히 뒤쪽에서 보니까 무대가 한눈에 들어와서 감상하기에 좋더라.
- 아버지의 죽음 이후로 점차 쇠약해져 가는 모차르트. 여기서도 호촤의 연기가 참 좋은 게 레퀴엠을 작곡하면서 보여주는 그 열에 들뜬 시선, 강박적인 손톱 물어뜯기, 간헐적인 손 떨림이나, 머리를 쥐어뜯고 안절부절못하는 모습 같은 디테일한 연기가 그저 비틀비틀 흐느적거리기만 하는 것보다 훨씬 설득력 있게 다가왔다. 그렇게 점점 생명력이 빠져나가는 중에 울려 퍼지는 라크리모사. 제목처럼 눈물 뽑아내는 곡이었다. ㅠ.ㅠ 그리고 디바 언니의 흐느낌을 삼키는 듯한 마지막 모습이 어찌나 가슴을 치던지. 이후 모차르트 승천 씬에서 이 감정선이 그대로 이어져서 '후회없이 살리라' 넘버를 부르는데, 오히려 호촤는 정성을 다해서 넘버를 부르는데 감정이 북받친 태을 살리는 화성을 넣어줘야 할 부분에서 묵음, 디바 언니도 목이 잠기셔서 목소리가 살짝 삑이 나서, 디바 누님의 음이탈을 처음 들어봤다.
- 전체적으로 호촤는 막공이지만, 감정에 휘둘리지 않으려고 다짐을 하고 공연을 한 게 아닌가 싶은 그런 느낌. 난 호촤가 좀 더 감정적이 될 줄 알았건만, 오히려 평소보다 더 냉정하게 자신을 통제하면서, 막공이니 오히려 더 최상의 모습을 보여주려고 노력했다는 게 보이더라. 그런데, 보는 관객 입장에선 막공에서 이런 레전드를 보여주면 어떻게 보내냐고요. ㅠ.ㅠ 이대로 못보낸다~ 내가 호촤를 좀 더 달렸어야 했어 후회가 되더라. 그래서 정말 호촤 막공이 너무나 감동적이고, 여운이 남아서 예정에도 없었던 총막공을 현매했다는; 계획이란 소용없어~ (feat.은케니)
일 시 : 2012. 03. 30 ~ 2012. 04. 29
장 소 : 성남아트센터 오페라하우스
관극일 : 2012. 04. 29 (일) 14:00
연 출 : 김재성, 음악감독 : 서유진
캐스트 : 모차르트 - 김호영, 살리에리 - 강태을, 콘스탄체 - 곽선영, 알로이지아 - 최유하, 레오폴트 - 이기동, 난넬 - 홍륜희, 디바 - 허진아, 세실리아 - 최현선, 안나 마리아 - 장이주, 로젠베르크 - 성열석, 베버/요제프2세 - 장원령
- 호준으로 한 번, 근강으로 두 번을 보고, 내 취향은 호강이겠구나 해서 일정표를 살펴봤더니, 내가 갈 수 있는 날이 호촤 막공일이더라는 기가 막힌 현실. 그래도 보고는 싶어서 뒤늦게 자리를 잡는 바람에 뒷줄로 갈 수밖에 없었지만, 정말 안 봤으면 두고두고 후회했을 만큼, 이날 호촤 막공이 레전드여서. ㅠ.ㅠ 역시 호촤는 내가 생각하는 모차르트에 가장 가까운 캐릭터였다. 게다가 영영 못 보나 싶었던 곽선영 씨의 콘스탄체까지 볼 수 있어서 얼마나 좋았는지 모르겠다. 이해리 씨도 못하는 건 아니지만, 곽선영 씨의 콘스탄체(이후 곽콘스)는 진짜 얼마나 예쁘고, 귀엽고, 깜찍하고, 발랄한지 이날 뒷줄이라고 망원경 빌려서는 내도록 곽콘스 얼굴만 핥다 왔다. 여기에 레오폴트가 신성우 씨였다면 완벽했을 테지만.
- 극을 여는 서곡으로 레퀴엠 중 '진노의 날'이 울려 퍼지는데, 오케스트라와 합창단이 서로 맞지 않아서 잠시 현실 입갤. 합창단 쪽이 빨랐던 거 같은데, 그래서 나는 이게 MR이 아니었구나 했다. 하기는 이렇게 빠른 박자의 '진노의 날'은 들어본 적이 없었으니. 그리고 콜로레도 대주교 등장할 때 나오는 음악이 꽤 익숙하다 했더니, 이게 장미송 메인 테마더라. 난 여기서 그 작은 북의 차르르하는 소리가 뭔가 사형장으로 인도하는 소리처럼 들려서 긴장감이 느껴지면서도 그 소리가 참 좋다. 뭐지?;;
그리고 이어지는 '불가능을 생각해' 에서 여자 앙상블에 둘러싸여 호촤가 등장하는데, 옆에서 심각한 얼굴로 노래하던 난넬 누님의 얼굴에 화색이 도는 게 보여서 볼프강은 진짜 이 가족의 구세주구나 하는 걸 알겠더라. 호촤는 또 이 장면에서 앙상블 누님들과 어찌나 케미가 좋은지, 그 요란한 복장에 핫핑크로 물들인 머리 하며 그냥 본투비 모차르트. 전혀 위화감이 느껴지지 않는 자연스러움이라니. "불가능을 생각하고~" 할 때 박자 맞춰 걷는 근촤 봤을 때는 저게 "발맞추어 나가자 앞으로 가자~" 동요에 맞추는 것도 아니고 싶었는데, 호촤는 진짜 리듬 제대로 타면서 온몸으로 '나 잘났어~'를 뿜어대는데, 난 이 장면에서부터 이미 호촤에게 반 이상 넘어간 상태.
- 만하임에 도착해서 술집 씬. 모오락에 몇 없는 앙상블 넘버 중 하나인 '마시고 또 마시자'를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자체 스킵하고는 했는데, 이날은 막공이라고 술집 주인 분이 애드립으로 지휘자에게 술을 권하더라. 그렇게 계속 팔 휘젓느라 고생하는 데, 한잔하고 가라며ㅋㅋㅋㅋㅋ
그리고 이어지는 '말썽꾼' 넘버. 근촤도 이 넘버를 참 잘 불러주지만, 난 호촤가 압도적으로 마음에 들어서 왜 그런가 했더니, 각 소절의 첫음절을 호촤는 진성으로 부르더라. 예를 들어 '당신들 체면 따위는' 이라는 부분에서 '체면'의 체를 근촤는 가성으로 부르는데, 호촤는 그냥 진성으로 부르는 식이라, 이게 노래를 훨씬 박력이 넘치게 한다. 게다가 여기서 호촤의 모션도 상당히 반항기 가득한 똘아이라는 느낌인데, 근촤는 되게 진지한 혁명가라. 그런데다가 이날 호촤는 막공이라고 기합이 빡 들어간 상태라서, 노래 한 소절 한 소절 굉장히 정성스럽게 부른다는 게 느껴지더라. 고음 올라갈 때, 쥐어짜면서 트로트 삘 나는 거 최대한 자제하고, 저음에서도 힘있게 눌러 불러줘서 마음에 들었다. 그러니까 이날 호촤한테서 넘버 하나하나 실수없이 올 클리어 하겠다는 의지가 막 느껴지더라는 거.
- 이날 호촤의 연기, 노래가 정말 압도적으로 좋아서 다른 배우들 후기는 좀 적을 거 같기는 한데, 그래도 곽콘스의 말괄량이다운 모습, 언니한테 대드는 모습은 정말 사랑스러워서, 어떻게 모촤는 첫 방문 때 콘스에게 안 반했을까 싶고ㅋㅋ 자매송에서도 유하 알로의 '거울 좀 봐 못난아~' 하는데, 그게 하나도 이해가 안 되더라. 저렇게 귀엽고 예쁜데!! 2막에서 '내 마음 무너지면'에서 곽콘스는 한쪽 손으로는 드레스를 잡고 있어서, 한쪽 팔로만 안무를 하더라. 곽콘스가 해리 콘스보다 키가 더 작은가 했다.
난 개인적으로 민주 알로보다 유하 알로가 더 취향인데, 이날은 유하 알로도 감성이 넘치셔서, 파리로 떠나는 모차르트를 붙잡는 거, 떠난 호촤 보면서 '당신 정말 미워!' 하는데, 내가 다 울컥할 정도로 감정이 좋았다.
- 모차르트가 파리에 도착해서 부르는 '그대 날 새겨줘' 넘버는 앙상블이라 불러야 할지, 무용수라 불러야 할지, 그냥 일단 앙상블이라고 해두고 여 앙상블들의 그 강한 표정이 참 재미있다. 그게 연출가의 주문이었을 테지만, 하나같이 찡그리고 못돼 보이는 표정으로 모차르트를 내치는데, 특히 빨간 가발의 언니님 표정이 압권이다. 진짜 만화 속 캐릭터 같다. 그리고 서서히 드리워지는 죽음의 그림자. 어머니의 죽음 앞에 무너져내리는 연기는 진짜 호촤가 갑이다. 너무 서럽게 울부짖는데, 그게 정말 가슴에 사무치더라.
그리고 쭉 이어지는 감정선을 따라서 처절하게 절규하는 '장미 위에 누워' ㅠㅠ 아, 진짜 이날의 베스트 오브 베스트 넘버였다. 알로이지아가 찬바람 쌩하니 떠나버리자 가슴을 쥐어뜯으며 호흡 곤란을 일으키는 호촤. 세상 모두가 자신을 등지는 듯한 절망 속에 좌절해 쓰러지는가 싶었는데, 오기로 버티다 다시 약한 모습을 보이며 흐느끼던 모습이 지금 생각해도 울컥한다. 그게 너무나 모촤스러워서. 당신들을 깜짝 놀라게 할만한 음악을 만들고 말겠어!! 라면서도 미움받는다는 사실에 약해지고 마는 그런 모차르트의 모습이 보여서 제대로 눈물 뽑아내더라. 게다가 진짜 온 힘을 다해서 넘버를 불러주는데, 마지막 부분의 절규는 농담이 아니라, 피를 토하는 한이 느껴졌다. 1막 끝나고 기립하고 싶어지는 넘버였는데, 이미 눈물에 콧물에 기 빨려서 손뼉 칠 힘도 없더라. 정말 최고의 장미송이였다.
- 그렇게 감동의 1막을 끝내고 2막에는 드디어 나의 사랑~♥ 태을 살리 등장. 여전히 고고하고, 우아하며 여유롭고 귀족적인 태을 살리. 모차르트에 관한 이야기만 되면 반응에 따라 일희일비하는 로젠베르크 백작과 굉장히 대비되는 모습이다. 그러다 뒤로 갈수록 이 고고한 남자가 무너져내리는 모습이 뭔가 더 극적이라고 해야 할지. 이 공연이 호촤도 막공이지만, 태을 살리 막공이기도 해서, 로젠베르크 백작의 개인기 시간에 눈에 알통 생기겠다고 그러니까 '눈에 알통!' 따라 하는 것도 얼마나 귀엽던지.
살리에리의 중요 넘버인 '고통스러운 즐거움'과 '악의 교향곡' 모두 내가 들은 중에 제일 훌륭하게 불러줘서 참 좋았는데, 특히 '고통스러운 즐거움'에서 자신을 잊고 음악의 아름다움에 취해 홀린 듯 웃음을 짓다가 흠칫 놀라는 연기 같은 게 정말 좋더라. 원래 살리에리는 남들보다 음악에 대한 식견은 훨씬 높았기에 모차르트의 음악을 듣고 충격을 받고, 그러나 그 아름다움에 흠뻑 빠졌다가 과한 쾌락은 오히려 고통스럽다는 걸 보여주는 듯해서 그 해석이 참 좋았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 장면은 무용수들의 춤이 압권인데, 확실히 뒤쪽에서 보니까 무대가 한눈에 들어와서 감상하기에 좋더라.
- 아버지의 죽음 이후로 점차 쇠약해져 가는 모차르트. 여기서도 호촤의 연기가 참 좋은 게 레퀴엠을 작곡하면서 보여주는 그 열에 들뜬 시선, 강박적인 손톱 물어뜯기, 간헐적인 손 떨림이나, 머리를 쥐어뜯고 안절부절못하는 모습 같은 디테일한 연기가 그저 비틀비틀 흐느적거리기만 하는 것보다 훨씬 설득력 있게 다가왔다. 그렇게 점점 생명력이 빠져나가는 중에 울려 퍼지는 라크리모사. 제목처럼 눈물 뽑아내는 곡이었다. ㅠ.ㅠ 그리고 디바 언니의 흐느낌을 삼키는 듯한 마지막 모습이 어찌나 가슴을 치던지. 이후 모차르트 승천 씬에서 이 감정선이 그대로 이어져서 '후회없이 살리라' 넘버를 부르는데, 오히려 호촤는 정성을 다해서 넘버를 부르는데 감정이 북받친 태을 살리는 화성을 넣어줘야 할 부분에서 묵음, 디바 언니도 목이 잠기셔서 목소리가 살짝 삑이 나서, 디바 누님의 음이탈을 처음 들어봤다.
- 전체적으로 호촤는 막공이지만, 감정에 휘둘리지 않으려고 다짐을 하고 공연을 한 게 아닌가 싶은 그런 느낌. 난 호촤가 좀 더 감정적이 될 줄 알았건만, 오히려 평소보다 더 냉정하게 자신을 통제하면서, 막공이니 오히려 더 최상의 모습을 보여주려고 노력했다는 게 보이더라. 그런데, 보는 관객 입장에선 막공에서 이런 레전드를 보여주면 어떻게 보내냐고요. ㅠ.ㅠ 이대로 못보낸다~ 내가 호촤를 좀 더 달렸어야 했어 후회가 되더라. 그래서 정말 호촤 막공이 너무나 감동적이고, 여운이 남아서 예정에도 없었던 총막공을 현매했다는; 계획이란 소용없어~ (feat.은케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