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차르트!(Mozart!)

일   시 : 2014. 06. 11 ~ 2014. 08. 03
장   소 : 세종문화회관 대극장
관극일 : 2014. 06. 15(일) 14:00
연   출 : 아드리안 오스몬드, 음악감독 : 김문정, 무대디자인 - 정승호
캐스트 : 볼프강 모차르트 - 박은태, 콘스탄체 베버 - 김소향, 콜로레도 대주교 - 민영기, 레오폴트 모차르트 - 이정열, 발트슈테텐 남작부인 - 신영숙, 난넬 모차르트 - 배해선, 체칠리아 베버 - 이경미, 쉬카네더 - 조성지, 아마데 - 윤펠릭스 외

* 한 줄 요약 - 이제서야 은촤 정식 첫공

- 그러니까말이다. 벌써 세번째 공연인데, 사실 이날 공연이 이제서야 정식으로 시작되는 2014 모차르트!의 은촤 첫공이다. 그런데 이게 낮공이라서 목이 덜 풀린 건지, 아니면 컨디션 난조인건지 모르겠는데 목 상태가 썩 좋은 거 같지 않더란 말이지. 하기는 프리뷰 공연에서 정말 프리뷰같지 않게 (공연 내용 상관없이 배우가) 쏟아내더니만, 자잘하게 가사 실수(같은 멜로디이기는 하지만, '더이상 거짓말 할 수 없어'를 '때가 되면 나는 떠날거야'로, 마지막 장면에서 '내가 끝나면 너도 끝나는 거지'를 '네가 끝나면 나도 끝나는 거지'로 치환해서 뭐 말이 안 되는 건 아니지만, 주객전도잖음? 아니, 다시 생각해보면 아마데의 소멸이 볼프강의 소멸로 이어질 거 같지는 않....은게 아니라, 음악 없는 볼프강은 살아도 산 게 아니겠군;)에 무대 장치도 제때 등장하지 않고(여기 빈에 남겠소에서 주교님의 침대(?)가 등장하질 않아서 민주교가 끙차끙차 계단을 올라왔더랬지), 다들 이제 시작인데, 기합이 빠진 건 아닐거고, 집중합시다.

뭐 저런 실수들이 있었다고 해서 공연이 안 좋았느냐면 또 그건 아니라서. 위에 썼다시피 공연의 흐름 자체를 해칠만큼 큰 실수는 아니었지만, 이게 공식적인 본 공연이며, 이미 여섯번째 무대라는 생각을 좀 해봅시다. 무대 장치 말썽은 프리뷰 기간 내내 하나 둘 있었는데, 본 공연에서마저 이러면 어쩌란 말인지. 제발 문제가 발생하면 땜방 말고, 근본적인 대책을!

- 이 날 공연에서 가장 인상 깊게 남은 건 초반에 나오는 나는 나는 음악, 그리고 쉬운 길은 잘못된 길.

보통 재/삼연까지 '나는 나는 음악'은 얼마 없는 볼프강과 아마데의 즐거운 한 때~ 둘의 꽁냥거림이 귀엽고 사랑스러운 그런 장면이었다. 넘버 자체도 가볍고 통통 튀는 것 같은 분위기에, 진지하게 악보를 적어나가는 아마데를 억지로 꼬여내여 빙그르르 돌면서 얼러대는 은촤를 엄마 미소 지으며 바라보던 씬.

그런데 이게 사연의 Dark Musical (Das Musical이 아님) Mozart!에 와서는 볼프강과 아마데의 거리가 백만광년 쯤 떨어지면서 볼프강에게 전면적으로 집중되는 장면으로 바뀌었다. 거울을 통해 아마데를 등장시키는 연출은 좋았지만, 그 뿐, 아마데는 이 장면에서 전혀 존재감을 드러내지 못한다. 이 장면이 참 아쉬운게 뭐냐면, 이게 아마데의 첫 등장 씬인데, 그 임팩트가 너무 약하다는 거다. 볼프강이 처음으로 아마데의 존재를 인지하고 "너"로 인해 자유를 찾게될 거라고, "너"와 "나"는 두려울 게 없다고, 아마데를 또 다른 자신으로 인식하는 장면인데, 이 뒤로 아마데는 그냥 악보나 받아적는 어린 아이가 되버렸을 뿐이고 ㅠ.ㅠ

재/삼연은 처음부터 아마데가 피아노 위에서 악보를 적고 있는 상태에서 볼프강이 호들갑을 떨어대면서 누나~~~~~~~~~ 와서 이 멋진 빨간 코트 좀 보라며, 아마데의 존재를 기정 사실로 치고 들어갔다. 그래서 때로 아마데가 볼프강의 분신인가..하는 오해를 사기도 했지만; 사연에서는 이 빨간 코트를 통째로 드러내고, 그 대신 쓰잘데기 없는 도박씬으로 시작해서 아빠와 난넬이 같이 볼프강을 구박(;)하며 윗사람에게 복종하라고 훈계를 늘어놓는 장면으로 성인(?) 볼프강이 등장하고, 저 거울을 통해 처음으로 볼프강과 아마데가 만나는 건데, 이거 잘 하면 썩 괜찮은 연출이 될 수 있었는데 ㅠ.ㅠ

아마데에 대한 아쉬움은 이 정도로 하고, 그럼에도 사연의 나는 나는 음악이 좋은 건 볼프강이 진짜로 이 장면에서 음악에 도취되어 내가 곧 음악이라며 너무나 행복해하기 때문이다. 그건 새로 바뀐 편곡도 한 몫 하는데, 중간에 조가 바뀌면서 후렴구가 다시 반복되는 그 부분을 굉장히 힘주어서 강조하며 꾹꾹 눌러 부르는 은촤의 목소리가 참 가슴 속 깊은 곳을 찌르르 건드린단 말이지. 내가 음악이고, 음악이 나를 통해 흘러나오는 그 감각이 세상 무엇보다 자신을 행복하게 한다는 듯 벅차올라서 눈물까지 글썽이며 환희에 젖어 있는 은촤의 모습이, 이 뒤에 다가올 비극과 대비되어서 초반부터 울컥하더라. 진짜 은촤는 목소리에 무슨 짓을 한 거니 ㅠ.ㅠ

- 황금별은 언제 들어도 참 각별하다. 전에는 남작부인이 읊어주는 성벽 너머 황금별을 쫒던 시선이, 이번엔 아버지에게서 떨어지지를 않던 은촤. 레오폴드가 냉정하게 안된다는 시선을 보낼 때도 눈을 피하지 않고, 차갑게 외면당할 때도 그 뒷 모습에서 시선을 떼지 않는다. 용기를 내어 레오폴드를 열심히 설득하려 다가가지만, 완고하게 마음을 닫은 아버지 앞에서 상처받고 좌절하는 은촤의 표정이 얼마나 애처롭던지. 혹자는 자업자득이라고 하지만, 나는 모차르트 빠순이라 여기서 항상 은촤에 감정이입해서 레오폴드가 원망스럽다. 조금만 더 마음을 열어주시지.

- 그리고 뜻밖에 마음을 빼앗긴 '쉬운 길은 잘못된 길' 
새로 추가된 넘버 2개는 이제라도 그냥 빼버렸으면 좋겠다 싶은데, 이 쉬운 길 넘버 때문에라도 사연 OST 좀 내줬으면 좋겠다. 아니, 하다못해 홍보 영상이나 음원이라도 좀 풀어줘!!!!!!!!!! 내가 이걸 관대 영상 1분 30초 짜리로 앓아야겠냐. 아니, 이거 듣겠다고 은촤 전관할 기세 OTL

정말 이 넘버에서 은촤 툭 치면 쓰러질 것처럼 위태로운데 성량 괴물 민주교에게 한치도 밀리지 않으면서 자유 의지를 피력해대는데 진짜 안 좋을 수가 있겠냐고. ㅠ.ㅠ 어디서든 내 음악이 흘러넘친다며 도취된 표정하며 휘청휘청하면서도 어렵게 찾은 자유를 포기 "안해!" 모든 건 내 선택 "후회는 없어!"라고 확 긁어서 질러주는데 진짜 말도 못하게 좋다.

진짜 All New 라면서 아직도 초연 버전의 OST라니, All New 답게 새로 OST 좀 내자!! 

+ 박은태가 하는 인터뷰에 허언은 없다는 게 다시 한 번 밝혀짐. 회전문 돌라 이거지 OT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