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2345


제8회 The Musical Awards 남우주연상 수상을 축하합니다.


시작은 <라이온 킹>의 앙상블로 코뿔소 앞다리, 남자5, 해바라기 등등의 역할이었다고 했다. 그러다 <노트르담 드 파리>에서 그랭구와르 역을 맡으며 단번에 대극장 주조연으로 껑충 뛰어올랐고, 대중들에게 그 이름을 알리기 시작한 것은 뭐니뭐니해도 <모차르트!>였을 거다. 나도 초연은 아니지만, 모차르트!를 통해 박은태라는 배우를 인지하고 빠져들기 시작했으니까.

그렇게 차근차근 경력과 필모를 쌓아가며 창작뮤지컬 <피맛골 연가>의 김생으로 신인상 (제17회 한국 뮤지컬 대상)을, <엘리자벳>의 루케니로 조연상 (제6회 The Musical Awards)을 타더니, 이번에 <프랑켄슈타인>의 앙리 뒤프레/괴물 역으로 주연상을 수상했다.

이 배우가 걸어온 길이, 이 배우의 평소 캐릭터와 그 행보가 참으로 나란하다는 생각이 든다. 뭘 하든 기초, 기본을 중시해서 수학을 시작해도 정석부터 해야 직성이 풀린다더니, 앙상블 - 조연 - 주연으로 성장해가는 길이 그렇고, 신인상 - 조연상 - 주연상 으로 업그레이드 해가는 배우의 경력이 또 그렇다. 지름길 따위는 없다. 

내가 박은태라는 배우를 지켜보기 시작한 건 2011년 모차르트! 부터였지만, 그 뒤로 한 작품, 한 작품 할 때마다 때로는 폭풍 성장, 때로는 반 걸음 정도라도 꾸준히 발전해나가는 모습을 보여줬다. 그렇기에 어느새 본진 자리를 꿰차게 되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여준 작품은 엘리자벳, JCS 그리고 프랑켄슈타인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프랑켄슈타인은 배우로서 한 꺼풀을 벗었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하여간에 무대 위에 박은태는 없고, 앙리와 괴물만이 오롯이 남아있더라. 참으로 탁월한 캐릭터 해석이었고, 그 해석을 고대로 객석에 전달하는 표현력이었다. 노래는 뭐 점점 더 좋아져서 괴물같다...그랬더니 진짜로 괴물을 연기할 줄이야. ^^;

남우주연상 수상이 곧 다 이루었다...는 아닌 공연 예술의 세계지만, 그동안의 노력이 보상받았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기쁜 일이고, 축하한다. 본인의 바람대로 오래도록 무대 위에서 장수하는 배우가 되어주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