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 (JESUS CHRIST SUPERSTAR)

일   시 : 2013. 04. 26 ~ 2013. 06. 09
장   소 : 샤롯데씨어터
관극일 : 2013. 05. 07 (화) 20:00
음   악 : 앤드류 로이드 웨버, 대본 : 팀 라이스
연   출 : 이지나, 음악감독 : 김은영, 음악 수퍼바이져 - 정재일
캐스트 : 지저스 - 박은태, 유다 - 한지상, 막달라 마리아 - 정선아, 빌라도 - 김태한, 헤롯 - 조권, 가야바 - 조유신, 안나스 - 우지원, 사제 - 이병현, 베드로 - 심정완, 시몬 - 김태훈, 가짜 선지자 - 심새인 외

- 오늘의 뉴페이스는 헤롯 역의 조권. 그 외에 다 자체 첫공과 같은 캐스트.
2주차 들어서니까, 연출....이라기 보단 여기 저기 소소한 변화를 줬는데, 일단 겟세마네 들어가기 전 제자들을 부르는 호칭을 베드로, 존, 제임스에서 베드로, 요한, 야곱으로 변경했다. 애초에 피터, 존, 제임스, 사이먼으로 가던지, 베드로, 요한, 야고보, 시몬으로 하던지 호칭을 정리했어야 했다.
가야바의 저음불가를 해결하는 방법은 옥타브를 높이는 것뿐임을 다들 알고 있었고, 해결책은 역시 그것뿐이었다. 애초에 베이스를 캐스팅했어야 했다.
그리고 2막에서 유다의 배신 이후 어리버리 제자들이 튀어나와서 "도대체 무슨 일이 생긴거죠?" 해놓고 뒤이어 영어로 "What's the buzz? tell me what's happening." 하고 부르던 걸 그냥 한국어로 통일했다. 이럴거면 수퍼스타에서도 1절에서 "왜 희생했나요? 뭘 위해?" 하던걸, 2절에서 "Who are you? What have you sacrificed?" 라고 부르는 부분도 같이 고쳐주지, 이건 왜 그대로 남겼는지 의문. 하여간에 번역을 하다말아가지고는 -_-+

- 이왕 번역 얘기가 나와서. 세 번쯤 보니까 슬슬 가사도 귀에 익고 해서 내용 흐름이 이건 좀 너무 이상한데 싶은 구석이 한 두 군데가 아니더라. 특히 유다와 지저스의 관계 설정이라던가 이런 부분이 굉장히 모순적인 구석이 많다.

우선 유다가 왜 배신을 하게됐는지 알려주는 Heaven on their minds 에서. 유다는 지저스가 인간이 아닌 신의 길을 선택했고, 그게 곧 자기희생 = 죽음이라는 걸 '분명하게' 알고있다. 그래서 그 생각을 바꾸라고 설득하는데, 유다가 꿈꾸는 신보다 위대한 인간의 길은 과연 무엇이었을까.
로마를 물리치고 이스라엘의 왕이 되어주길 바라나? 혁명을 꿈꾸는 건가 했더니, 나자렛에서 평범하게 목수나 하지 어쩌다 위험하신 혁명가가 되셨냐며 오히려 빈정거린다. 이 부분은 아무리 봐도 번역 혹은 의역의 실수로 밖엔 안보이는데, 유다가 말하고자 한 건 메시아니 자기희생이니 하는 소리 할 바엔 차라리 평범한 목수로 사는 게 더 낫다...는 쪽이지 않았을까?

모순적인 건 지저스도 마찬가지. Everything's alright 에서 향유가지고 찌질하게 대드는 유다를 향해 "넌 알고 있으니, 날 이용하거라." 은근슬쩍 부추기기까지 한다. 지저스 역시 유다가 자신이 가려하는 길을 안다는 걸 안다. 그리고 그게 유다에게는 '후회하게 될 '이라는 것까지도. 그러나 이건 어디까지나 유다의 선택이다. 유다가 지저스의 결심을 알았다고 그를 배신할 이유는 되지 않는다. 그렇다면 그가 어떤 선택을 할지 끝까지 기다려주고 미워하던가, 왜 처음부터 유다에게는 찬바람 쌩쌩인건가. 헤븐에서 중간에 유다를 쳐다보는 눈빛이 어찌나 얼음장이신지. 그 눈빛의 의미가 내 계획을 방해하지 말라는 거였을까, 네가 선택한 길로 나를 배신해라 였을까.

- 그럼에도 이 극이 대단히 매력적인 것은 압도적인 음악의 힘, 원작(; 기독교도가 아니라고 해도 성서는 문학적으로, 인문학적으로 읽을만한 가치가 있는 작품이다.)이 가진 영웅담의 원조격인 극적인 이야기 전개, 이 모든 간극과 모순을 커버하고도 남을 배우들의 역량 덕분이다. 

- 한유다는 일단 외모에서부터 마르고 날카로운 인상에 허기진듯한 눈빛이 내가 상상하던 유다의 모습인데다, 그 독특한 음색도 참으로 나의 취향이다. 게다가 연기 노선까지 내 취향에 직격인 짝사랑하는 유다!
지저스를 향한 그의 시선은 참으로 집요하기 그지없다. 단 한시도 지저스에게서 눈을 떼지 못한다. 그래놓고 곁에 가면 차마 그 옷자락에 손도 대지 못한다. 마리아가 근처에서 얼쩡거리기라도 하면 열심히 견제하다 깨깽하고 깨지고, 하여간에 일편단심 민들레인 이 유다가 어째서 지저스를 배신했을까. 그리고 끝내 지저스를 원망하며 죽어갔을까.
Last Supper에서 김유다가 왜 그런 선택을 하는거냐며 대들고 떼를 쓴다면, 한유다는 피를 토하는 심정으로 지저스를 설득한다. 그 앞에 엎어져 무릎을 꿇고, 얼굴도 못들고 기어가며 제발 그러지 말라고 사정한다. 안타까운 연심(;)이다.
그러나 그가 알까. 끝내 외면하고 있는줄 알았던 은저스가 발밑에 엎드려 있는 그를 가만히 굽어보고 있었다는 걸. 물론 츤데레(;) 은저스는 한유다가 고개를 드는 타이밍에 시선을 돌려버렸지만.

- 은태가 표현하는 지저스 - 은저스는 명경지수와도 같은 선지자의 모습이다. 고요하게 가라앉아있어, 외부에서 불어오는 그 어떤 바람도 그 호수에 물결이 일게 하지 못한다. 굉장히 경건하고 신성한 모습이다. 그러나 그게 내면까지 그런가 하면 숨길 수 없는 두려움과 나약함을 저렇게 무표정으로 위장해서 감춘 듯한 느낌이 강하게 든다.
호산나에서 환호하는 군중 사이에서 입은 웃어도 눈은 웃지 않는 표정이나 시몬과 군중들이 물러간 뒤에 혼자 남아 부르는 Poor Jerusalem은 또 얼마나 처연한가. (아, 여기서 은저스 저음은 진짜 너무 좋다. ㅠ.ㅠ)
하여튼 저렇게 굳건해보는 사람이 한번씩 내비치는 약한 모습이 오히려 보는 사람 애간장을 태운달까. 신전에서 사람들을 내쫒고, 병자들에 시달리다 마리아에게 위안을 받을 때, 마리아의 볼을 쓰다듬으며 얼마나 아프게 미소를 짓던지, 가슴이 내려앉더라.

- 겟세마네는 이날도 좋았지만, 중간 박수가 흐름을 깼고, 거기에 지지 않겠다는 듯이 '흔들리는 맘' 부터 감정을 평소보다 끌어올려서 흐느낌이 더해졌다. 가려진 앞머리 사이로 독하게 하늘을 쏘아보며 내 마음 변하기 전에 '지금 당장!' 죽이시라는 외침은 참 아프고, 한편으로는 슬펐다.

- 그리고 이날 유다의 죽음 이후 장면이 너무너무 인상깊었던 게, 유다가 지저스를 원망하며 자살하고 난 후 그 장례 행렬을 죄수복을 입은 은저스가 가만히 쳐다보다가 음악이 변하면서 정면으로 돌아서는데, 그 순간 은저스 눈에서 눈물이 또르르 흘러내리는 거다. 자신을 배신하고, 자살까지 해버린 유다를 불쌍히 여기는 지저스라니. 코러스가 잘했다 유다, 불쌍한 유다 하는게 지저스가 유다에게 불러주는 장송곡 같아서 더 안타까웠다.
그렇게 유다의 죽음을 아파하던 은저스는 그러나 무릎 꿇고 자세를 바로하며 정면을 응시하는 시선에는 흔들림이 남아있지 않았다. 이 가여운 인간! (feat. 유다)

- 아, 어쩌다 헤롯 씬을 뛰어 넘어버렸는데, 처음에 헤롯 역에 조권이 캐스팅됐다고 들었을 땐, 도대체 어떤 헤롯인가 했는데, 지난 공연에서 김동현 헤롯을 보면서도 아, 이래서 조권을 캐스팅했구나 했다. 그만큼 조권에 맞춤옷처럼 헤롯을 재창조했는데, 반짝이는 걸 좋아하고 신경질적이며 신기한 구경거리를 바라는 권태롭고 퇴폐적인 소년왕이랄까.
노래 가사 중에 '깜짝이야~' 하는 부분에서 김동현 헤롯은 지저스와 눈이 마주쳐서 놀랐다는 쪽인데, 조권은 가사 내용 '죽은 사람도 살린다며'에 놀랐다는 쪽이라 지저스와 시선을 맞추지 않더라. 그래서 은저스가 그쪽으로 고개를 돌리려다 멈칫..하는 게 보였다. 마음껏 지저스를 능욕하고 마지막에 꺼지라고 하면서 네발로 엎드린채 빠르게 뒤로 물러나는 동작때문에 웃음이 터져나왔다. 역시 조권이 캐스팅 된 이유가 있었다고 납득이 됐다.

- 이왕 옆길로 샌거, 제사장 삼인방도 보다보니 나름 이 셋이 JCS의 귀요미 담당일지도...라는 생각이 들었다. 가야바의 저음불가는 여전하고, 안나스의 방정맞은 목소리는 뒤집히기 일보직전이고, 이름 없는 사제는 밋밋하기 그지없지만, 난 이 셋의 연기합이 마음에 든다. 특히 가야바의 깨알같은 손짓 연기도 귀엽고. 안나스가 '예수 추!종자~' 하면 침튄다고 손사래 치는 거, 둘이 쪼르르 달려와서 예수의 기세가 위험하다고 법석을 떨어대는데, 여유롭게 미소지으며 소매단 정리하는 거, 이런 디테일 좋다.

- 김태한 빌라도도 참 좋은데, 일단, Poor Jerusalem에서 바로 빌라도의 꿈으로 오버랩되는 연출 굉장히 마음에 든다. 그리고 여기서 피빛 조명을 받는 장면이나, 이 뒤에 잡혀온 지저스를 헤롯에게 넘긴다고 하면서 손을 씻는 동작도 좋다. 생각보다 교활한 헤롯은 결국 모든 짐을 빌라도에게 넘기고, 지저스를 두고 돌변한 군중들에 대한 분노, 죄없는 지저스에 대한 연민이 다 표현되는 채찍신에서의 감정의 고조됨도 좋다.
아, 근데 난 채찍신이 이렇게 리얼하게 전개되리라고는 또 상상를 못했어서. 하기는 십자가에 못박히는 장면도 리얼하기는 마찬가지로구나;

- 이날 십자가씬은 또 나에게 멘붕을 선사해줬다. 이번엔 마치 목구멍이 핏물로 가득찬 것 처럼 컥컥 기침을 해대서. 활자로는 이렇게 밖에 표현이 안되지만, 한번씩 쿨럭, 큭, 컥컥대며 대사를 이어나가는데, 한가지 에러였던 건, 오케스트라 소리를 대사할 땐 좀 줄여주지, 그러지를 않아서 가뜩이나 힘겹게 내뱉는 대사를 더 듣기 힘들게 만들었다는 거. 마침내 찾아온 죽음의 순간. 그제야 비로소 아무 고통도 고뇌도 없이 평안함을 찾아 가는 지저스. 그런 지저스를 바라보는 나의 마음은 평안따위 산산조각 난 다음이라. 그리 홀가분하게 가시면 남은 사람들은 어쩌라고 ㅠ.ㅠ

+ 원작자의 의도는 그게 아니었을 것 같은데, 진짜 보고나면 성당가야 할 것 같은 느낌. 라센 연출의 실패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