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차르트!(Mozart!)

일   시 : 2012. 07. 10 ~ 2012. 08. 04
장   소 : 세종문화회관 대극장
관극일 : 2012. 07. 10 (화) 20:00
연   출 : 유희성, 음악감독 : 김문정
캐스트 : 볼프강 모차르트 - 박은태, 콘스탄체 - 최성희, 레오폴트 모차르트 - 이정열, 콜로레도 - 민영기, 난넬 모차르트 - 임강희, 발트슈테텐 남작부인 - 신영숙, 체칠리아 - 이경미, 쉬카네더 - 김재만, 아마데 - 탕준상, 어린 난넬 - 윤시영
줄거리 :
천재음악가가 아닌 그저 한 사람으로서 사랑 받고자 했던 모차르트,
한 시대를 풍미했던 대중스타 모차르트!
다양한 음악으로 풀어낸 진짜 그의 인생 이야기! [출처 > 플레이 DB] 

한줄 요약 - 사골국도 재탕까지는 먹을만 하지만, 삼탕부터는 맛이 떨어진다.

- 3년 연속으로 올라올 줄은 몰랐는데, 하여간에 삼연을 맞이하게 된 뮤지컬 모차르트! 한줄 요약이 첫공에 대한 감상이지만, 더 정확한 감상평을 말하자면, 난 첫공 보고 내가 잡은 표의 1/3은 버렸다. 아까운 수수료를 물어가며. ㅠ.ㅠ

아무리 첫공 쉴드를 쳐주고 싶어도 이건 아니다 싶게 공연의 완성도가 70% 정도? 아직 완성되지 않은 상태로 공연을 올린 거 같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 애초에 공연 기간도 짧게 올라와서 이게 작정하고 올리는 공연이 아니라, 뭐라도 올려야 할텐데, 준비된 게 없어서 했던 거 올린다는 인상이더니만, 정말 딱 그짝이었던 모양이다. 기존에 출연했던 배우들은 세번째나 되니까 안이하게 하던대로 하면 되지~생각했던 거 같고, 처음 출연하는 배우들은 몸에 맞지 않는 옷에 전혀 적응을 못하고 있었다. 그리고 유희성 연출의 단점이 너무 적나라하게 드러나는 대책없이 평면적인 무대전환, 맥이 뚝뚝 끊기는 흐름은 하나도 나아지지 않았다.

- 가장 큰 문제는 앙상블의 역량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합이 안맞는 건 연습량의 문제라고 볼 수 있지만, 소리가 제대로 뭉치지 않고, 화음을 이루지 못하는 것은 기량이 부족하다고 밖에 할 말이 없다. 모차르트! 넘버에서 앙상블이 얼마나 중요한데 그 앙상블이 제대로 받쳐주지를 못하니, 어디에서 감동받을 구석이 없더라. 기존 앙상블들이 지금 엘리자벳 지방 공연에 묶여있는 상황이 이렇게 안타까울 수가 없었다. 진짜 1막 초반에는 다들 긴장해서 그런가보다 했는데, 이건 뒤로 가면서도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데, 제일 심각한 건 첫음이 소리가 안나는 거. 자신감 부족이라고 해야할지, 왜 치고 나와야 하는 첫음을 다들 뭉개버리는 건데. 음향 튜닝이 덜 되었는지 공연 중에 볼륨 들쑥날쑥한 것도 원인이겠지만, 기본적으로 앙상블 소리에 힘이 없다. 다들 스리슬쩍 묻어가려고만 하는 듯 하다. 그러다보니 신영숙 씨가 끼면, 신영숙 씨 목소리만 확 튀면서 앙상블 목소리가 묻혀버리는 기현상이 발생. 특히 여기는 빈, 모차르트모차르트 넘버에서 심하게 드러나더라. 공연 기간도 그리 길지 않은데, 과연 이 앙상블들이 제대로 앙상블을 이루게 될지 걱정된다.
그리고 쉬카네더의 김재만 씨는 깔롱을 떨지 말고, 제대로 공연을 보여주세요. 앙상블에 묻히는 쉬카네더라니 ㅠ.ㅠ 에녹 씨가 그리워서 눈물이 ㅠ.ㅠ
유희성 연출의 연출 방식은 마음에 안들어도 앙상블 조련 만은 제대로 한다고 생각했더랬는데, 어쩌다 이지경으로 무대위에 올리게 됐는지 진짜 궁금하다. 아니, 프로듀싱 하면서 이게 하나도 안 거슬렸나?

- 내가 작년 성남 모차르트를 보러갈 때, 아는 동생이 그냥 갈라콘이라고 생각하세요~ 했을 때도, 난 그렇게까지 맥락이 없지는 않았다고 생각했다. 그만큼 공연에 집중할 수 있었고, 모차르트의 감정선을 따라갈 수 있었기에 큰 감동을 받기도 했고. 그런데 이번 공연은 과연 작년에 봤던 그 공연과 같은 공연인지 의심스러울 정도로 진짜 맥이 뚝뚝 끊기고 제대로 하나의 극으로 이어지지가 않아서 당황스러웠다. 어쩌면 이렇게 장면 전환도 부자연스럽고, 단순할수가 있는지.
작년엔 내 눈과 귀에 뭐가 씌였던 건가 싶을 정도로 연출이 형편없더라. 무대 장치가 좌우에서 등장/퇴장을 반복하고, 노래 끝날 즈음해서 배우에게 핀 조명. 이게 매 장면마다 의미없이 반복되는데, 진짜 연출이 그냥 거저먹었다는 생각밖에 안들더라. 뿐인가 배우가 연출에 기댈 구석이 하나도 없으니 휑한 무대 위에서 어쩔 줄을 모르고 우왕좌왕하는 게 다 눈에 들어오던데. 연기다운 연기를 보여주는 배우는 거~의 없었고, 다들 갈라콘에 노래하러 나온 듯한 분위기가 계속 이어져서 난 이 극이 이렇게 지루한 극이었나, 내 기억이 왜곡된 건가 했다. 작년에 분명 150분이 짧다고 느껴졌는데.

- 배우 얘기를 해보자면, 은차는 이제 좀 쉴 때가 된 것 같다. 내가 작년 은차에 홀릭해서 팬 비스무리하게 된 이후 매번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줘서 이번에도 기대가 좀 있었는데, 그 기대 중에 만족시킨 부분은 목소리에 파워가 붙었다는 거 말고는 없었다. 연기 노선도 크게 바뀐 부분이 없고, 여성스러움이 좀 빠지고, 연령대는 더 어려지고, 막무가내가 좀 늘고 하는 정도. 캐릭터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같은 게 보이지 않았다. 표면적이고 얕은 흉내내기? 연기가 단순해졌다. 흑흑 흐느끼고, 에헤헤 웃고, 깨방정을 떨고. 하여간 모차르트를 세번째 하다보니 매너리즘에 빠진 건 아닌지 흥이 나지를 않더라. 노래는 참 매번 감탄스럽게 잘 한다고 생각하지만, 첫공이라 실수없이 불러야 한다는 강박이 좀 있었던 거 같고, 그 와중에도 내 운명 피하고 싶어는 참 기가막히게 뽑아내서 그건 참 좋았다. 그러나 배역에 몰입하지 못하는 게 눈에 보여서 그 복잡다단한 감정선이 하나도 이해가 안 가고, 그냥 순서 외운대로 그대로 답습하는 모습만 보여줘서 실망스러웠다.

- 이번에 공연 올라오면서 콘스탄체는 새 얼굴로 싹 바뀌었는데, 최성희 씨와 오진영 씨. 사실 바다의 연기를 내가 본 적이 없지만, 나는 4차원의 바다라면 새로운 콘스탄체를 보여주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있었다. 예상대로 최성희 씨는 정선아 씨와 전혀 다른 콘스탄체를 보여주기는 했는데, 이게 참;; 1막의 바다 콘스탄체는 그럭저럭 마음에 들었다. 한마디로 백치미가 넘치는 푼수떼기. 볼프강과 재회했을 때 '난 항상 청소만 해야돼.'하는 대사를 정선아 씨는 의기소침해서 시무룩하게 하는데, 최성희 씨는 저 대사를 할 때 조차 발랄하기 그지없다. 백치미 넘치는 웃음을 헤헤헤 웃으며 바닥에 떨어진 쓰레기를 줍는다. 그런 모습도 나름 귀엽게 잘 어울리기는 해서 생각보다 괜찮네 했는데, 아~ 2막. '난 예술가의 아내라' 넘버 자체가 콘스탄체에게 참 불친절한 노래이긴 한데, 너무 캐릭터가 맥락없이 바뀌어서 ㅠ.ㅠ 뭐, 새로 캐스팅 된 배우의 첫공이라고 관대하게 넘어가자 싶으면서, 관객인 내가 왜 이런 마음가짐으로 관극을 해야하나 싶어서 짜증도 나고. 오진영 씨의 콘스탄체는 또 어떠려는지.

- 작년에 대주교였던 이정열 씨의 레오폴트는 그럭저럭 어울렸지만, 왜 노래를 가요풍으로 편곡해서 박자도 막 바꿔가며 부르시는지. 모차르트!의 곡들은 록적인 것 같으면서 클래식한 곡들이라 박자를 그렇게 밀고 당기고 하면 참 듣기에 어색해서. 하여간 이정열 씨의 레오폴트는 기존의 범사마나 윤승욱 씨의 레오폴트에 비해서 참 아들을 많이 걱정하고, 또 귀족 앞에서 엄청 비굴한 레오폴트였다. 이게 가장 잘 드러난 게 '황금별' 넘버 전 상황인데, 범사마든 윤파파든 황금별 여사님이 볼프강을 데려가려고 할 때 꽤 단호하게 맞서는 인상이었는데, 정열 파파는 그렇게 단호하게 의견을 내는 게 아니라 공손하게 숙이고 들어가더라. 신분상의 문제나 이런 걸로 봤을 때 정열 파파의 해석이 나는 꽤 마음에 들었다. 그리고 대사도 좀 더 자연스러운 톤이다. 근래에 아버지 배역을 자주 맡으시면서 볼프강이나 난넬과 대화하는 장면에서 아버지로서의 모습이 굉장히 자연스럽더라. 노래만 어떻게 정박자를 찾으시면 참 좋을 듯.

- 민영기 씨나 신영숙 씨(이제 황금별은 신영숙 씨 아니면 상상도 가지 않는 곡이 되버렸;)는 작년과 크게 달라지지 않은 연기 노선에 그 짱짱한 성량까지 여전하셔서 그 점은 참 반갑고도 좋았고, 잔망 탕슨생(커튼콜에서 '나는 나는 음악'에 맞춰서 마지막 춤을 추다니, 잔망의 끝은 어디인가!)의 아마데도 여전히 훌륭! 이경미 씨의 베버 부인도 작년과 동일. 참, 이런 걸로 위안삼아야 하다니. ㅠ.ㅠ

- 보면서 참 한숨이 나오는 공연이었는데, 다음에 볼 땐 조금이라도 나아진 모습을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
아흐, 나의 모차르트!는 이렇지 않다능!!!!!!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