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차르트 오페라 락(Mozart L'Opera Rock)

일   시 : 2012. 03. 30 ~ 2012. 04. 29
장   소 : 성남아트센터 오페라하우스
관극일 : 2012. 04. 29 (일) 18:30
연   출 : 김재성, 음악감독 : 서유진
캐스트 : 모차르트 - 고유진, 살리에리 - 김준현, 콘스탄체 - 이해리, 알로이지아 - 김민주, 레오폴트 - 신성우, 난넬 - 홍륜희, 디바 - 허진아, 세실리아 - 최현선, 안나 마리아 - 장이주, 로젠베르크 - 성열석, 베버/요제프2세 - 장원령

- 호촤 막공을 보고 그 여운에 잠기다 못해 익사할 것만 같은 기분으로 이대로 모오락을 끝내기엔 아쉬워서 예정에 없던 총막공을 현매해서 보기로 했다. 그래서 좋은 좌석은 남아있지 않아서 역시 뒤쪽에서 봐야 했지만, 총막공이라는 건 원래 염불보다 잿밥이니까 하고 자기 합리화했다. 그래서 못 보고 끝나나 했던 고유진 씨의 모차르트(이후 고촤)까지 볼 수 있었다. 이로써 모오락도 디바 커버를 빼고는 전캐를 찍었구나.

- 고촤 자체 첫 공이 총막공이 돼버렸지만, 낮공의 호촤가 정말 레전드여서 고촤가 비교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기는 했지만, 그런 걸 참작하고 보더라도, 총막공의 고촤는 뭐랄까 좀 지친 기색이 보인달지, 아니면 원래 고촤 노선은 좀 차분한 모촤인건지, 활기가 없어서 읭? 스럽더라. 그리고 플라워 출신이라고 들어서 연기에 대한 것도 한 수 접고 보기는 했지만, 낮공의 여운이 너무 오래 남아서 총막공 괜히 본다고 했나 싶기도 했다. 일단 자신의 감정을 연기로 표현할 수 있는 폭이 좁다는 느낌이 들어서, 밋밋한 느낌의 모차르트더라.
세 모촤 중에 노래를 제일 잘한다는 소릴 들어서 기대한 것도 있었는지 모르겠는데, 노래야 근촤나 호촤도 빠지는 배우들은 아니고, 난 악보대로 불러주는 걸 더 선호해서, 내꿈왕에서의 샤우팅 애드립 같은 건 좋았는데, 원래 넘버의 박자, 선율이 아닌 부분은 별로 마음에 들지 않았다. 연기도 노래도 성에 차지 않으니 모차르트가 나오는 장면에서 모촤 외에 다른 배우, 앙상블이나 세트, 조명에 더 눈이 가더라는;; 특히 자리를 뒤쪽으로 잡으니까, 2층에 안 가더라도 장미송의 바닥 조명이 보여서 호오~ 이게 그 유명한 장미 조명이군 했더랬다.

- 총막공이라고 여러 애드립이 나왔는데, 과하지 않게 적절하게 들어가 줘서 참 좋더라. 총막공 기념도 되면서, 자연스럽게 극에 녹아들어서 그런 게 참 좋았다. 기억나는 대로 몇 가지.
. '마시고 또 마시자'에서 술집 주인이 맥주를 마시고 '맛있다~람쥐~다람쥐~' 해준 거.
. 로젠베르크 백작이 옆 머리를 돌돌 말아서 마치 솜털 귀마개처럼 하고 나와서 스테파니와 옥신각신 하던 거.
. 후궁으로부터의 유괴 서곡 허밍 하려고 음감에게 '뭐라도 눌러~' 했더니 여러 악기로 한꺼번에 빵 터트린 거.
. 후궁으로부터의 유괴 연습 장면에서 모촤와 콘스가 꽁냥거릴 때 디바 누님이 지금 사람들 기다리는 거 안보이냐며 타박하면서 "끝까지" 기다리게 한다고 할 때 정말 예상치 못한 거라 빵 터졌다. 허진아 씨, 혹 오페라 출연하시면 보러 갈 듯. 이젠 노래뿐만 아니라 연기도 되시는 디바 누님.

- 총막 무대 인사는 비교적 조촐했지만, 커튼콜이 정말 좋았다. 세 모촤가 같이 부르는 '내 꿈의 왕인 나'는 참으로 신나고 각 모촤를 다 좋아했던 사람들의 마음을 모두 만족하게 하는 팬 서비스라는 느낌. 무대 뒤에서 밀어주신 배우분들 브라보~
스토리가 뚝뚝 끊기는 장면 나열식이라는 단점도 있지만, 넘버 좋고, 의상 독특하고, 무엇보다 아크로바틱에 가까운 고난도 안무를 소화해 낸 무용수분들의 퍼포먼스가 훌륭하고, 조명 아름답고, 모차르트의 음악이 흐르는 자체로 귀가 호강하던 뮤지컬 모차르트 오페라 락. 대구를 시작으로 성남이라는 지리적인 악조건 때문에 크게 흥하지는 못했지만, 다음에 앵콜 공연 때는 꼭 서울에 공연장 잡아서 관객몰이 좀 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