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트릭 챈이 통산 5번째로  캐나다 내셔널 남싱 우승을 했다. 일단 축하축하.
뭐 이번에도 우승할 거라고 예상은 했다만, 이렇게 압도적인 점수로 우승할 줄은 또 몰랐지. 아무리 내셔널이라지만 쇼트 101.33, 프리 200.81, 총점 302.14 점!! 오~캐나다~ 그런데, 경기 영상과 프로토콜 보고 있으면, 또 그렇게 납득이 안가는 수준의 퍼주기는 아니라는 게 함정.ㅋㅋㅋ

쇼트에서 4T-3T, 3A, 3Lz를 깔끔하게 성공 시켰고, 프리에서도 4T-2T, 4T, 3A, 3Lz-1Lo-3S, 3Lo, 3F-3T, 3Lz, 2A 까지 정말 굉장한 게, 초반에 쿼드를 컴비 포함 2개나 뛰어놓고, 후반부에 3-3을 두 개나 뛰었다. 괴물같은 자식. 알고보니, 원래 4T-3T를 뛰어야 했는데, 4T에서 착지가 살짝 불안정해서 2T로 연결하고, 후반부에 3F-2T였는데, 여기다 3T를 갖다붙였다고. 자약룰 잘 계산해서 실수를 제대로 만회한데다, 후반 가산점까지 챙겼으니 남는 장사. 3A이 항상 말썽이었는데, 쿼드가 제대로 장착되면서 회전력 제어가 이제는 되는 모양이다. 이젠 3A 뛰러 갈때 몸에 힘이 잔뜩 들어가는 것도 없어졌고. 하여간 그렇다고 챈이 누구처럼 점핑 머신이냐 하면 그것도 아니잖아? 남싱에서 보기 드문 토털 패키지에 스케이팅 스킬의 유려함이야 말해 뭐해. 난 얘처럼 빙판위에서 자유자재로 움직이는 선수는 연아 외에 딱히 머리에 떠오르는 사람도 없을 정도인데.


SP - Take five | Score - 101.33

쇼트 프로그램은 계속 2시즌씩 쓰기로 한 건지. 지난번 망명자의 탱고가 그랬고, 이번 Take five도 2시즌 째라 신선한 감은 떨어지지만, 프로그램의 완성도는 최고. 이 프로그램으로 할 수 있는 한 최고의 퍼포먼스를 보여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모든 점프에 가산점 2점씩 주지 않고 못배길 정도로 높이와 비거리 회전력이 좋은 깔끔한 점프. (아니, 내셔널이니까;) 그리고 스핀축이 견고하고 회전하면서 자세가 무너지지 않는다는 점도 높이 사고 싶은데다가 저놈의 빡빡한 트랜지션을 모두 소화한다는 게 일단 사기캐. 거기다 스텝에서 엣지 쓰는 거 보면, 진심 버터바른 스케이팅이 뭔지 제대로 보여준다.


FP - 아랑훼즈 협주곡 | Score - 200.81

이번 시즌 프리 프로그램은 아랑훼즈 협주곡. 피겨에서 단골 사골곡이다. 사골곡이라는 건 그만큼 먹히기 쉬운 곡이라는 거. 근데, 로리 니콜의 음악 편집 실력은 당췌 늘지를 않아서, 저 뻐렁치는 곡을 어떻게 이렇게 계속 터질락 말락 상태로 끌고 가는지 이해 불가능.
선수가 저리 잘해주는데, 뭔가 팡 치고 나와야 하는 순간 김 빠진 콜라마냥 푸시시 거품 꺼뜨리는 음악 편집.
젠장, 챈아, 안무가 좀 어떻게 바꿔볼 생각 없니? 로리가 니 안무가이자 코치까지 하는 거라면, 로리에게 제발 안무 좀 성의있게 짜달라고 하던가. 이건  뭐 선수가 사기캐니까 안무는 대충 발로 짜도 선수빨 믿고 가는 게으른 안무가냐며 ㅠㅠ 그 와중에도 챈이 노미스로 프로그램을 완성시킨다는 건 이 만큼이나 충격적이구나 싶은 저 훌륭한 퍼포먼스.
저걸 어떻게 이겨. 진짜 쿼드를 2개나 뛰고, 후반에 3-3을 두 개나 클린하게 뛸 수 있는 선수가 몇이나 될꺼나. 그뿐이야, 저 미친 스텝에 저 현란한 트랜지션은 또 어떻고. 진짜 점프 앞 뒤로 빡빡하게 들어간 트랜지션 하며, 후반부에 3Lo은 활주도 없이 그냥 제자리에서 뛰는 것 같은데도 저렇게 쉽게 뛰어주고.
보고있자면, 진짜 프로그램이 선수빨을 받는 이건, 마치 EMK 병맛 연출도 배우빨로 극복하는 뭐 그런 걸 보는 기분이 들어서 마음이 짠하다. 진심으로 저 발편집 음악, 맥락없는 안무 배치, 보기 흉한(;) 코스튬까지 모두 챈의 스케이팅 스킬로 다 커버하는 것 같다. 얘는 정말 스케이팅 스킬이 너무 좋아서, 그냥 음악 틀어놓고 활주만 해줘도 좋겠다 싶은 생각도 들 정도인데, 정말 윌슨 안무로 제대로 된 마스터 피스 하나 어떻게 안될까 너무 아쉽다. 

+ 역시 피겨 강국 캐나다답게 카메라 워크가 쩔어주신다. 어디서 어떻게 앵글을 옮겨야 하는지, 상체를 잡을지 전신을 잡을지 제대로 파악하고 잡는 저 센스!! 우리나라 방송국도 좀 보고 배워라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