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MLET
일 시 : 2011. 10 .20 ~ 2011. 12. 17
장 소 : 유니버설 아트센터
관극일 : 2011. 12. 08 (목) 20:00
음악 / 대본 : 야넥 레데츠키 , 원작자 : W.셰익스피어
연 출 : 로버트 요한슨, 음악감독 : 원미솔
캐스트 : 햄릿 - 박은태, 오필리어 - 윤공주, 레어티스 - 전동석, 거트루트 - 신영숙, 클로디어스 - 윤영석, 폴로니우스 - 김성기
- 이만큼이나 반복해서 보고 있는데도, 질리지 않고 아직도 할 얘기가 남아있다는 게 참. 나도 내가 징하지만, 매번 새로운 뭔가를 던져주는 배우분들 모두 참 대단하다. 앙상블 중에 박수진 씨가 오늘도 안나오셔서 그 자리를 이정화 씨가 메꿨는데, 뭔가 사정이 있으신 건지.
- 극의 시작, 장례식 장면. 사랑하고 존경하는 아버지의 장례식인데, 직접 참석도 안하고 오른쪽 성루에서 가만히 지켜보는 은릿을 바라보며, 대체 어떤 심정이었을까 처음으로 헤아려봤다. 어이가 없지. 내가 이 극을 몇 번을 보는데, 내도록 그저 아버지를 정말 좋아했는가보다, 참 슬퍼하는구나 뭐 이 정도로만 보고 있었다는 게. 장례식에서 곧바로 삼촌의 대관식으로 이어지는데, 새로운 왕을 맞이하여 그 앞에서 무릎꿇어야 한다는 사실을 견딜 수 없었던 거다. 그래서 아버지의 장례식에 참석도 못하고(안하는 게 아니다) 그저 멀리서 지켜만 보다가 그들이 다 물러가고 나서야 애도의 꽃 한송이를 그 앞에 바칠 수 있었던 저 결벽하고 자존심 높은 왕자님. 그걸 세상에 이제와서야 깨닫다니;
- 오늘 Why me에서 은릿은 짜증과 분노 게이지가 또 평소보다 높아서, 도대체 이 나라는 어디까지 썩어가는 거냐며 아주 있는대로 성질을 내는데, 호레이쇼가 거기에 말려들어서ㅋㅋㅋ 넌 너무 심각하다며 좀 즐겨보라고 섹시한 여자는 어때 와우와우~ 하며 귀염을 떠는데, 오늘 은릿이 진짜 호레이쇼를 쳐다보는 눈빛이 '저런 한심한 놈!'을 넘어서 소위 외계지렁이를 쳐다보는 시선이라 와우~하고 두번째 와우를 채 못하고 꼬리를 내리는데 꼭 야단맞는 강아지 같았다. ㅋㅋ
- 같은 대사, 다른 느낌 : 네 엄마 같은 여잔 안돼!
이런 게 더블 캐스팅의 묘미라고 할 수 있는데, 폴로니우스 역에 김장섭 씨와 김성기 씨는 참 대조적이라서.
김장섭 씨는 참으로 훈훈한 기럭지에 댄디한 신사, 귀족적인 분위기라서, 젊은 시절 지금의 레어티스와 많이 비슷했을 거 같은 인상이다. 유학에 엘리트 코스를 밟아 그들만의 리그에서 순차적으로 재상의 자리까지 올랐을 법한 느낌. 거기에 비해서 김성기 씨는 어떻게 봐도 평민에서 발탁되어, 돈으로 관직을 산 건 아닐까 싶단 말이지. 그렇다고 능력도 없는데, 오로지 돈으로 매수했다는 게 아니라, 신분의 핸디캡을 돈으로 극복한 케이스.
하여튼 이렇게 두 분이 보여주는 폴로니우스는 계급적으로 차별화된 느낌인데, 그래서 프랑스로 떠나는 레어티스에게 하는 충고 "여자를 만날 땐 신중해야해. 네 엄마 같은 여잔 안돼."라는 가사가 서로 다르게 들린다는 거. 뭐, 이건 회전문 돌다보면 나타나는 부작용의 일종으로 내가 혼자 뻘 상상을 해서 그런 것도 있지만;
훤칠한 외모의 김장섭 씨가 이 대사를 할 땐, 젊어서 바람 같이 나비 같이 이 여자 저 여자 전전하시다가 사실 마음에 없던 그 누군가와 사고를 쳐서(;) 억지 결혼을 하게 된 건 아닐까, 그런데 그 부인되신 분이 외모는 그럭저럭이어도 알고보니 진국이라, 남편 꽉 틀어쥐고 집안 단속 잘하고 그런 살림꾼이 아니었을까 뭐 이런 상상.
반면 김성기 씨가 이 대사를 할 땐, 아마도 돈 버느라 늦게 장가를 가셨을 거고, 신분 상승을 위해 가난한 귀족 집안의 영애와 정략 결혼을 하게 된 건 아니었을까. 그런데 그 영애라는 분은 알고보니 미모도 출중하신 분(슬하의 두 자식을 보면 엄마 닮았군요~ 소리 밖에 안나올 듯;) 이어서, 부자 남편 만나서 사치스런 생활도 좀 하시고, 인물값도 좀 하고 그랬나보다 뭐 이렇게 혼자 상상하고 앉았다.
- '피는 피로써' 넘버는 매 공연 참 계속해서 레전드를 찍어주니 내가 더이상 어떻게 더 찬양할 수식을 못 찾겠다. 그런데 정말 그 허리에 감은 천하며, 힘겹게 계단을 오르는 모습이 자꾸 골고다 언덕을 오르는 예수와 겹쳐보여서, 언제가 은태가 꼭 JCS를 해줬으면 좋겠다. 아우, 저렇게 파워가 붙은 목소리로 질러주는 겟세마네는 얼마나 처절할까.
- 햄릿의 광기에 클로디어스와 거트루트가 부부싸움 하는 장면에서 클로디어스가 "역겨워! 저 미치광이 헛소리" 할때, 영숙 거트루트의 표정이 '아니, 이이가 지금 내 사랑하는 아들한테 뭐라는 거야?!'라는 표정이 참 좋다. 그리고는 다시 한 번 잘 구슬려보려고 다가가는데, 윤클로가 버럭 누가 왕인지 보여주겠다며 허세를 부리니, 거트루트의 여왕님 모드에 스위치가 켜져서 '당신의 그 고집이 당신을 망치고 말거야.'라며 훈계. 이게 또 윤클로의 자격지심을 건드리는 바람에 격하게 대응을 하고 마는데, 그 불꽃튀는 자존심 싸움이 참 흥미진진.
- Chapel 넘버에서 윤클로의 연기는 지난 화요일보다 더 다듬어져서 좋더라. 무엇보다 윤클로는 표정이 참 변화무쌍한데, 특히 형에 대한 질투와 열등감을 표출할 때 최고. 형이 자랑스럽기도 하지만, 그럴수록 초라해지는 자신이 더 비참해서 음지로 숨어버릴 수 밖에 없었던 지난 날. 왕관을 향해 손을 뻗으며, 지금은 형이 아닌 내가 왕이라고 호기롭게 외쳐보지만, 저주가 이미 자신을 감싸고 있다는 걸 외면할 수는 없다.
- 윤필리어의 매드씬이 눈물 철철에 연기력도 그만하면 괜찮은데, 왜 내 마음은 갈수록 싸늘해지기만하는지.
정화 오필리어가 매드씬에서 '현실도피'를 선택했다면, 윤필리어는 '퇴행'을 선택했다. 목소리도 행동거지도 어린애가 되버려서, "안돼, 울지마. 내가 안아줄테니까~" 하는 장면에서도 정화 오필리어는 울고 있는 상대를 달래고 위로해주는 쪽이라면, 윤필리어는 어린애가 같이 울어버릴 거 같으니까 울지말라고 매달리는 분위기. 그렇게 어린 시절로의 퇴행을 선택해놓고 거기에 햄릿을 끼워맞춰 넣으니까 이게 자꾸 아귀가 안맞고 비틀어지지.
내가 원하는 캐릭터 해석이 아니라고 이러는 게 아니다. 저 모순을 배우가 해결하지 못하는 게 보이니까 답답한 거지. 뮤지컬 햄릿에서 제일 불쌍한 캐릭터가 오필리어라는 건 알겠다. 하지만, 어떻게 모든 감정에 "슬픔"과 "청승"이 들어가 있는 걸까. 하다못해 1막에서 헬레나와 햄릿의 연애편지를 읽는 장면에서조차 울 것처럼 웃는 얼굴은 슬퍼보이고, 햄릿에게 사랑을 고백받을 때도 울상을 짓는데, 이게 햄릿의 감정에 동화되어서 그런 것 같지도 않단 말이지.
이건 다른 소리지만, 윤필리어가 원캐로 계속 무대에 오르면서, 그리고 2막의 오필리어 매드씬에 더 집중하면서, 1막의 오필리어로서 집중이 깨지는 건 아닌가 그런 의구심도 든다. 2막에서 오필리어가 얼마나 가혹한 운명에 처할 지 아는데, 햄릿과 온전히 사랑에 빠질 수 없는 것처럼 보인다고 할까. 햄릿을 경계하는 오필리어라니.
- 오늘 결투씬에서 거트루트가 독배를 마시고 죽는 걸 보고 동레어가 마구 괴로워하는 걸 처음 봤다. 전부터 이렇게 연기를 해왔는데 내가 못 본 건지 모르겠지만, 그 죄책감이 이후에 '형제여, 이제 서로 용서해.'라는 대사가 뜬금없이 튀어나온 게 아니라는 개연성을 부여해줘서 좋더라.
- 오늘 공연에서 가장 인상에 남는 게 뭐냐고 한다면, 은릿의 눈빛이라고 하겠다. 시작부터 핏발이 선 듯한 눈동자처럼 보여서 신경이 날카로운 게 눈빛에서부터 보이더니, 이후 그 눈빛이 때로는 물기에 젖은 듯, 때로는 광기에 번들거리는 것처럼, 때로는 열에 들뜬 것처럼 빛을 내며, 말 보다 더 강하게 감정을 뿜어대더라.
- 공연 자체로는 지난 화요일 공연이 더 좋았지만, 은릿과 윤클로는 오늘 공연에서 한 발짝씩 더 나아간 모습을 보여줘서 이건 이것대로 또 회전문을 도는 기쁨을 던져주었다. 이제 은릿 남은 공연은 고양 공연을 제외하면 6회.
일 시 : 2011. 10 .20 ~ 2011. 12. 17
장 소 : 유니버설 아트센터
관극일 : 2011. 12. 08 (목) 20:00
음악 / 대본 : 야넥 레데츠키 , 원작자 : W.셰익스피어
연 출 : 로버트 요한슨, 음악감독 : 원미솔
캐스트 : 햄릿 - 박은태, 오필리어 - 윤공주, 레어티스 - 전동석, 거트루트 - 신영숙, 클로디어스 - 윤영석, 폴로니우스 - 김성기
- 이만큼이나 반복해서 보고 있는데도, 질리지 않고 아직도 할 얘기가 남아있다는 게 참. 나도 내가 징하지만, 매번 새로운 뭔가를 던져주는 배우분들 모두 참 대단하다. 앙상블 중에 박수진 씨가 오늘도 안나오셔서 그 자리를 이정화 씨가 메꿨는데, 뭔가 사정이 있으신 건지.
- 극의 시작, 장례식 장면. 사랑하고 존경하는 아버지의 장례식인데, 직접 참석도 안하고 오른쪽 성루에서 가만히 지켜보는 은릿을 바라보며, 대체 어떤 심정이었을까 처음으로 헤아려봤다. 어이가 없지. 내가 이 극을 몇 번을 보는데, 내도록 그저 아버지를 정말 좋아했는가보다, 참 슬퍼하는구나 뭐 이 정도로만 보고 있었다는 게. 장례식에서 곧바로 삼촌의 대관식으로 이어지는데, 새로운 왕을 맞이하여 그 앞에서 무릎꿇어야 한다는 사실을 견딜 수 없었던 거다. 그래서 아버지의 장례식에 참석도 못하고(안하는 게 아니다) 그저 멀리서 지켜만 보다가 그들이 다 물러가고 나서야 애도의 꽃 한송이를 그 앞에 바칠 수 있었던 저 결벽하고 자존심 높은 왕자님. 그걸 세상에 이제와서야 깨닫다니;
- 오늘 Why me에서 은릿은 짜증과 분노 게이지가 또 평소보다 높아서, 도대체 이 나라는 어디까지 썩어가는 거냐며 아주 있는대로 성질을 내는데, 호레이쇼가 거기에 말려들어서ㅋㅋㅋ 넌 너무 심각하다며 좀 즐겨보라고 섹시한 여자는 어때 와우와우~ 하며 귀염을 떠는데, 오늘 은릿이 진짜 호레이쇼를 쳐다보는 눈빛이 '저런 한심한 놈!'을 넘어서 소위 외계지렁이를 쳐다보는 시선이라 와우~하고 두번째 와우를 채 못하고 꼬리를 내리는데 꼭 야단맞는 강아지 같았다. ㅋㅋ
- 같은 대사, 다른 느낌 : 네 엄마 같은 여잔 안돼!
이런 게 더블 캐스팅의 묘미라고 할 수 있는데, 폴로니우스 역에 김장섭 씨와 김성기 씨는 참 대조적이라서.
김장섭 씨는 참으로 훈훈한 기럭지에 댄디한 신사, 귀족적인 분위기라서, 젊은 시절 지금의 레어티스와 많이 비슷했을 거 같은 인상이다. 유학에 엘리트 코스를 밟아 그들만의 리그에서 순차적으로 재상의 자리까지 올랐을 법한 느낌. 거기에 비해서 김성기 씨는 어떻게 봐도 평민에서 발탁되어, 돈으로 관직을 산 건 아닐까 싶단 말이지. 그렇다고 능력도 없는데, 오로지 돈으로 매수했다는 게 아니라, 신분의 핸디캡을 돈으로 극복한 케이스.
하여튼 이렇게 두 분이 보여주는 폴로니우스는 계급적으로 차별화된 느낌인데, 그래서 프랑스로 떠나는 레어티스에게 하는 충고 "여자를 만날 땐 신중해야해. 네 엄마 같은 여잔 안돼."라는 가사가 서로 다르게 들린다는 거. 뭐, 이건 회전문 돌다보면 나타나는 부작용의 일종으로 내가 혼자 뻘 상상을 해서 그런 것도 있지만;
훤칠한 외모의 김장섭 씨가 이 대사를 할 땐, 젊어서 바람 같이 나비 같이 이 여자 저 여자 전전하시다가 사실 마음에 없던 그 누군가와 사고를 쳐서(;) 억지 결혼을 하게 된 건 아닐까, 그런데 그 부인되신 분이 외모는 그럭저럭이어도 알고보니 진국이라, 남편 꽉 틀어쥐고 집안 단속 잘하고 그런 살림꾼이 아니었을까 뭐 이런 상상.
반면 김성기 씨가 이 대사를 할 땐, 아마도 돈 버느라 늦게 장가를 가셨을 거고, 신분 상승을 위해 가난한 귀족 집안의 영애와 정략 결혼을 하게 된 건 아니었을까. 그런데 그 영애라는 분은 알고보니 미모도 출중하신 분(슬하의 두 자식을 보면 엄마 닮았군요~ 소리 밖에 안나올 듯;) 이어서, 부자 남편 만나서 사치스런 생활도 좀 하시고, 인물값도 좀 하고 그랬나보다 뭐 이렇게 혼자 상상하고 앉았다.
- '피는 피로써' 넘버는 매 공연 참 계속해서 레전드를 찍어주니 내가 더이상 어떻게 더 찬양할 수식을 못 찾겠다. 그런데 정말 그 허리에 감은 천하며, 힘겹게 계단을 오르는 모습이 자꾸 골고다 언덕을 오르는 예수와 겹쳐보여서, 언제가 은태가 꼭 JCS를 해줬으면 좋겠다. 아우, 저렇게 파워가 붙은 목소리로 질러주는 겟세마네는 얼마나 처절할까.
- 햄릿의 광기에 클로디어스와 거트루트가 부부싸움 하는 장면에서 클로디어스가 "역겨워! 저 미치광이 헛소리" 할때, 영숙 거트루트의 표정이 '아니, 이이가 지금 내 사랑하는 아들한테 뭐라는 거야?!'라는 표정이 참 좋다. 그리고는 다시 한 번 잘 구슬려보려고 다가가는데, 윤클로가 버럭 누가 왕인지 보여주겠다며 허세를 부리니, 거트루트의 여왕님 모드에 스위치가 켜져서 '당신의 그 고집이 당신을 망치고 말거야.'라며 훈계. 이게 또 윤클로의 자격지심을 건드리는 바람에 격하게 대응을 하고 마는데, 그 불꽃튀는 자존심 싸움이 참 흥미진진.
- Chapel 넘버에서 윤클로의 연기는 지난 화요일보다 더 다듬어져서 좋더라. 무엇보다 윤클로는 표정이 참 변화무쌍한데, 특히 형에 대한 질투와 열등감을 표출할 때 최고. 형이 자랑스럽기도 하지만, 그럴수록 초라해지는 자신이 더 비참해서 음지로 숨어버릴 수 밖에 없었던 지난 날. 왕관을 향해 손을 뻗으며, 지금은 형이 아닌 내가 왕이라고 호기롭게 외쳐보지만, 저주가 이미 자신을 감싸고 있다는 걸 외면할 수는 없다.
- 윤필리어의 매드씬이 눈물 철철에 연기력도 그만하면 괜찮은데, 왜 내 마음은 갈수록 싸늘해지기만하는지.
정화 오필리어가 매드씬에서 '현실도피'를 선택했다면, 윤필리어는 '퇴행'을 선택했다. 목소리도 행동거지도 어린애가 되버려서, "안돼, 울지마. 내가 안아줄테니까~" 하는 장면에서도 정화 오필리어는 울고 있는 상대를 달래고 위로해주는 쪽이라면, 윤필리어는 어린애가 같이 울어버릴 거 같으니까 울지말라고 매달리는 분위기. 그렇게 어린 시절로의 퇴행을 선택해놓고 거기에 햄릿을 끼워맞춰 넣으니까 이게 자꾸 아귀가 안맞고 비틀어지지.
내가 원하는 캐릭터 해석이 아니라고 이러는 게 아니다. 저 모순을 배우가 해결하지 못하는 게 보이니까 답답한 거지. 뮤지컬 햄릿에서 제일 불쌍한 캐릭터가 오필리어라는 건 알겠다. 하지만, 어떻게 모든 감정에 "슬픔"과 "청승"이 들어가 있는 걸까. 하다못해 1막에서 헬레나와 햄릿의 연애편지를 읽는 장면에서조차 울 것처럼 웃는 얼굴은 슬퍼보이고, 햄릿에게 사랑을 고백받을 때도 울상을 짓는데, 이게 햄릿의 감정에 동화되어서 그런 것 같지도 않단 말이지.
이건 다른 소리지만, 윤필리어가 원캐로 계속 무대에 오르면서, 그리고 2막의 오필리어 매드씬에 더 집중하면서, 1막의 오필리어로서 집중이 깨지는 건 아닌가 그런 의구심도 든다. 2막에서 오필리어가 얼마나 가혹한 운명에 처할 지 아는데, 햄릿과 온전히 사랑에 빠질 수 없는 것처럼 보인다고 할까. 햄릿을 경계하는 오필리어라니.
- 오늘 결투씬에서 거트루트가 독배를 마시고 죽는 걸 보고 동레어가 마구 괴로워하는 걸 처음 봤다. 전부터 이렇게 연기를 해왔는데 내가 못 본 건지 모르겠지만, 그 죄책감이 이후에 '형제여, 이제 서로 용서해.'라는 대사가 뜬금없이 튀어나온 게 아니라는 개연성을 부여해줘서 좋더라.
- 오늘 공연에서 가장 인상에 남는 게 뭐냐고 한다면, 은릿의 눈빛이라고 하겠다. 시작부터 핏발이 선 듯한 눈동자처럼 보여서 신경이 날카로운 게 눈빛에서부터 보이더니, 이후 그 눈빛이 때로는 물기에 젖은 듯, 때로는 광기에 번들거리는 것처럼, 때로는 열에 들뜬 것처럼 빛을 내며, 말 보다 더 강하게 감정을 뿜어대더라.
- 공연 자체로는 지난 화요일 공연이 더 좋았지만, 은릿과 윤클로는 오늘 공연에서 한 발짝씩 더 나아간 모습을 보여줘서 이건 이것대로 또 회전문을 도는 기쁨을 던져주었다. 이제 은릿 남은 공연은 고양 공연을 제외하면 6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