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MLET
일 시 : 2011. 10 .20 ~ 2011. 12. 17
장 소 : 유니버설 아트센터
관극일 : 2011. 11. 01(화) 20:00
음악 / 대본 : 야넥 레데츠키 , 원작자 : W.셰익스피어
연 출 : 로버트 요한슨, 음악감독 : 원미솔
캐스트 : 햄릿 - 박은태, 오필리어 - 윤공주, 레어티스 - 강태을, 거트루트 - 신영숙, 클로디우스 - 서범석, 폴로니우스 - 김성기
- 지난 주에는 어쩌다보니 전동석 레어티스만 만났는데, 오랜만에 다시 만난 강태을 레어티스.
내가 그동안 동레어의 감정 폭발에 너무 익숙해졌었는지, 오늘 어쩐지 강레어는 새삼 참 냉정하구나...하고 있었다; 진짜 동레어 강레어 반반 섞으면 딱 이상적인 레어티스가 나올 거 같은데 말이지. 확실히 동석이가 목소리도 좋고, 노래도 더 잘하는구나 싶은 게, 강레어는 고음 지르는 부분에선 여지없이 목소리가 갈라지더라. 그래도 강레어는 좀 더 오빠처럼 보여서 보는 내가 덜 긴장한다고 할까. 결혼식 장면에서도 동레어는 집착돋게 시선이 오필리어에게서 떨어지지 않는데, 강레어는 그 정도는 아니더라.
그리고 강레어가 오랜만에 돌아온 거 치고, 오늘 햄릿과의 결투씬은 지금까지 본 중에 가장 박진감이 넘쳤다. 극이 진행될수록 몸 쓰는 건 점점 더 합이 맞아들어갈 거라고 예상은 했지만, 이젠 정말 칼싸움으로 보인다. 칼날 부딪힐 때 나는 소리도 전처럼 둔탁한 소리가 아니고.
- 3열은 시작할 때 오른쪽 성루에 등장하는 은릿 보기엔 참 목이 아픈 자리다. 물론 난 배우 얼굴 핥으러 또 3열을 찾아가겠지만, 핀 조명을 받으며 아버지가 주신 단검을 보며 '왜 가셨나요~ ' 슬픈 표정의 은릿을 보려면 목에 무리가. ㅠ.ㅠ
그래도 꿋꿋하게 보고왔지만; 선왕의 장례식이 곧바로 새로운 왕 -숙부- 의 대관식이 되는데, 그걸 지켜보는 은릿의 표정 변화를 놓칠 수가 있어야 말이지.
- 장례식에서 대관식이 치러지고, 시차를 거의 두지 않고 성대한 결혼식이 진행된다. 아버지가 죽은 것도 충격인데, 어머니는 슬픔이 가시기도 전에 다른 사람도 아니고 삼촌과 결혼을 한다. 거기다 이게 무슨 의례적이거나 형식적인 결혼이 아니라, 어머니가 삼촌과 좋아 죽고, '사랑 오직 사랑~'을 외친다면 아들 입장으로서는 얼마나 기분이 묘할까. 만약 생전에 아버지와 어머니는 냉랭했던 분위기였다면, 아들된 입장으로서 이 현실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 걸까. 그리고 덴마크의 왕자로서, 숙부에게 빼앗긴 왕관은?
그런 복잡한 심경으로 결혼식을 지켜보는 은릿의 표정이 참 좋다. '사랑 오직 사랑'을 부르며 춤추는 하객들을 바라보며 아주 살짝 경멸의 감정을 담은 표정. 과장하지 않고 냉정하게 던지는 손키스는 그래서 참 인상적이다.
- 결혼 피로연에 마치 저승사자 처럼 나타난 은릿은 정색한 무표정이 더 어두워보인다. 속이야 어쨌든 겉으로 환영하는 클로디어스의 손길을 점점 강한 강도로 뿌리치는 - 처음엔 닿는 것도 싫다는 듯 닿자마자 피하고, 두번째는 어깨를 살짝 틀어버리고, 세번째는 아예 뿌리치더니 '이딴 건 사랑도 아냐!'라며 잔치에 찬물을 끼얹고 나가는 은릿. 그리고 이어지는 이 모든 상황이 마음에 안들어 부르는 "Why me"
처음엔 그냥 사춘기 중2병 환자가 자기 개인적인 감정에 덴마크를 끌어들이는 거 아냐 했는데, 오늘 무대 앞으로 나와서 "덴마크여 울고있나, 왕을 잃은 슬픔도 벌써 잊어버렸나"라며 부르짖는데, 마치 관객을 덴마크의 국민인냥 바라보며 부르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거다. 그래서 두번째 반복되는 파트에서의 '덴마크여~ '와는 그렇게 온도차가 나는 건가 싶더라. 벽에 걸린 장미 화환을 집어 던질 때는 정말 울분을 포효하듯 내뱉는데, 저 앞부분은 그렇게까지 분노에 차있지는 않아서. 그래, 아무리 이 거지같은 상황이 왜 나한테 일어난 거냐고 찡찡대는 사춘기 중2병이라도 댁은 덴마크의 왕자님이셨지.
- 오필리어한테 개객끼 돋는 햄릿이라지만, 윤오필리어는 햄릿을 정말 좋아하기는 한 건지 헷갈린다. 아무리 봐도 그냥 햄릿을 좋아한다고 믿고 있는 게 아닌가 싶다. 이정화 배우의 오필리어가 새삼 회차가 적은게 아쉽더라. 예를 들어 햄릿에게 수녀원에나 가라고 폭언을 들은 다음에 햄릿이 준비한 연극에서 다시 마주쳤을 때. 햄릿이 오필리어 무릎에 기대 앉으면, 윤오필리어는 얘 나한테 왜이래 라는 듯, 햄릿을 밀어낸다. 그럼 또 햄릿은 오히려 오필리어를 억지로 부둥켜 안고, 그럼 윤오필리어는 마치 인형처럼 껍데기만 남은 듯 안겨있는다. 그런데, 이정화 오필리어는 햄릿이 무릎에 기대면 얘 왜이래라는 표정은 짓지만, 햄릿을 밀어내지 않는다. 그리고 두려워 하면서도 햄릿을 가만히 바라보고 있다. 그리고 햄릿이 오필리어 옆을 떠나 자리를 이동할 때도 윤오필리어는 그냥 자기 속으로 침잠해 있는 상태라면, 이정화 오필리어는 곁을 떠나는 햄릿에게 계속 시선을 보낸다. 이런 시선에서 없던 케미도 생겨나는 거라니까;
- 오늘도 범사마의 클로디어스를 일단 한 번 찬양하고. 클로디어스라는 캐릭터가 조금만 삐끗하면 상 찌질한 캐릭터가 될 위험이 있는데, 범사마님은 클로디어스의 다면적인 성격을 참 설득력있게 노래와 연기로 보여주시니 좋아할 수 밖에.
거트루트에게 소리지르고 화내는 것도, 저게 사랑 안 해서가 아니라, 클로디어스라는 사람은 일이 잘 풀릴 때는 그냥 좋은 사람이지만, 자기 뜻대로 굴러가지 않을 때 성격이 변하는 그런 캐릭터로 보여진다고 할까. 그게 Chapel 넘버에서 드러나는 거다. 그녀를 위해 형을 죽여야만해~라는 똑같은 넘버에 가사인데도, 범사마가 부르면 그게 변명처럼 들리지 않고, 진심으로 들리는 신기한 배우빨.
눈가에 눈물이 그렁그렁하게 맺혀서 왕관을 바라보며 '모두 무릎 꿇고서 새로운 왕 맞이하라~'에서는 형에 대한 질투와 그 왕관의 주인이 지금은 나라는 비뚤어진 자부심, 그리고 이어지는 '저주받은 나에게 뭐라고 대답을 해줘~'에서 느껴지는 죄책감과 두려움, 통한과 후회의 감정. 이 모든 걸 다 담아서 불러주시는 범사마는 닥치고 경배.
- 은릿이 잡은 햄릿이라는 캐릭터는 감정의 기복이 널뛰듯 불안정안 질풍노도의 사춘기 햄릿인 듯 하다. 그리고 반항기라서 속은 범생에 착실한 학생인데, 겉모습을 날티나게 꾸미고, 불량 학생처럼 구는 것 같은 그런 느낌. 그래서 가끔 교육 잘 받은 도련님의 모습이 언듯 언듯 비치는. 용릿은 그 반대로 겉으로는 어른들이 얌전한 학생이라고 믿을 것 같은 분위기인데, 뒤로는 나쁜 짓 - 술, 담배, 약 뭐 이런 거 - 하고 다닐 것 같은 이미지다.
- 은릿의 노래는 오늘도 찬양받아 마땅하다. ㅠ.ㅠ 정말 이 남자는 어쩜 이렇게 노래를 잘 부르냐. 목 상태가 정상이 아니라는데, 전혀 티도 안난다.
가성은 어떻게 저렇게 선명하고 깨끗한 소리가 나오는지, 피를 토하는 것처럼 절규하며 지르는 넘버는 음이탈도 없이 터져나오고, 굵게 긁어서 내는 소리조차 파워가 붙어서 한껏 그르렁대는 소리로 포효하는데 이게 지금 정상 상태가 아니라고요 ㅠ.ㅠ 하여간 노래에 관한한 귀신같구나.
- 은태 연기가 가장 빛을 발하는 순간은 죽는 연기인가보다. ㅠ.ㅠ 모촤 때도 그러더니, 햄릿에서도 마지막에 죽어가는 연기가 참 자연스럽다. 언제 좀 해피엔딩의 주인공 역도 한 번 하자. 어떻게 맡은 역이 줄줄이 다 죽음과 연관된 역할이니.
+ 오필리어 얼터 역의 이정화 배우님, 한 번 얼굴 익혔다고, 이제 앙상블에서 찾아지더라. 유랑극단에서 무희 중 한 명으로 나오시는 걸 발견. 언니님의 오필리어 회차가 좀 늘기를 기원합니다.